Offcanvas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1용 WSL 프리뷰 공개

2021.10.18 Brian Cheon  |  CIO KR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11용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을 등록했다. WSL은 윈도우 사용자가 가상머신이나 이중 부팅을 설정하는 번거로움 없이 윈도우에서 직접 GNU/리눅스 환경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특히 WSL은 OS와 분리돼 별도로 존재하는 앱이기에, 윈도우 OS의 업데이트와 무관하게 업데이트될 수 있다. 



이번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등록된 WSL 앱이 새 버전인 것은 아니다. 여전히 WSL 2다. 그러나 최종 사용자가 최신 기능을 더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하는 옵션이 추가된 프리뷰 버전에 해당한다. 

WSL2는 기본 WSL 아키텍처를 대대적으로 개편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신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가상화 및 리눅스 커널을 사용했던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파일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고 완전한 시스템 호출 호환성을 지원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WSL를 설치하고 활용하려면, 윈도우 11 빌드 22000 이상이 요구된다. 

윈도우 11용 WSL2에 포함된 새로운 기능으로는 WSLg(리눅스 응용 프로그램 실행을 지원하는 GUI)가 있다. 또 가상 하드 디스크 이미지 파일 탑재가 더 쉬워지고 파일 시스템 유형 감지가 가능해졌다. 이 밖에 WSL을 통한 마운트 포인트 네이밍이 지원되기도 하며, 리눅스 커널이 5.10.60.1로 업데이트됐다. 

프리뷰인 이유
마이크로소프트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 더 빠른 업데이트 및 OS 업데이트 필요성 제거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버전으로 전향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 사용자들이 스토어를 이용하도록 함으로써 공식 공개에 앞서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확보하려 하고 있다. 이전 버전의 WSL을 실행하는 이라면 다음과 같은 명령을 실행하여 이번 릴리스를 볼 수 있다. 

C:\WINDOWS\system32>wsl -l -v
  NAME            STATE           VERSION
* Legacy          Running         1
  Ubuntu          Stopped         1
  Ubuntu-18.04    Stopped         1

한편 살펴볼 가치가 있는 이 애플리케이션 대한 좀더 자세한 정보는 마이크로소프트 릴리즈 노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