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데이터센터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칼럼 |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기 위한 IBM의 전략

2014.05.27 Rob Enderle  |  CIO
최근 열린 IBM 엣지 2014는 IBM이 자사의 경쟁력에 경험을 어떻게 활용할 계획인지를 엿볼 수 있는 행사였다.

필자는 IBM 엣지(IBM Edge) 컨퍼런스를 좋아한다. IT인프라가 어떻게 대기업에 경쟁력을 제공하는지 알려주려 노력하는 행사기 때문이다. 물론 IBM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행사긴 하다. 그러나 여기에 도달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차이가 있다. 올해 행사에서는 IBM이 기술 시장에서 발생한 가장 큰 변화 중 하나에 맞춰 변화를 도모한 방법이 소개됐다.

청춘의 샘은 전설에 불과하다


첫번째 기조연설 발제에 앞선 오프닝 공연은 IBM이 직면한 문제를 가장 잘 비유해줬다. 기타를 배운지 3년 밖에 되지 않은 11살짜리 연주자가 선보인 놀라운 기타 연주 공연이었다. (스스로 자책했다.). 이후 나이가 든 뮤지션 한 명이 연주에 동참했다. 잘 따라갔다. 경험 덕분인지 어린 연주자의 연주를 능가했다고도 할 수 있다.

이 나이 든 뮤지션은 IBM의 잠재력을 보여준다. IBM은 결코 과거처럼 젊고 우수한 기업이 될 수 없다. 그러나 그 경험과 역사가 젊은 기업들을 따라 잡고, 능가하게 만들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나이 든 뮤지션이 그랬듯이, 자신의 연주를 어린 연주자의 연주에 맞추고, 유행 지난 록 음악으로 끼어드는 게 아니었다. IBM은 자신의 경험을 장점으로 보이도록 만들기 위해 시장에 진입하는 젊은 기업들처럼 민첩하게 행동해야 한다.

어린 연주자는 무대를 떠날 때, 장차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질문을 받았다. 그리고 그는 '자신'이 되고 싶을 뿐이라고 대답했다. 젊은 기업들에는 문제가 있다. 여전히 어떤 기업이 될지 파악하고 있는 단계에 있다는 것이다. 이는 나이 든(오래 된) 기업들이라면 이미 졸업한 '고통스러운 여정'이다. IBM은 그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나이 든 기업들이라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지속력을 갖고 있는 경쟁력이다. IBM을 가장 잘 상징하는 토마스 왓슨 주니어(Thomas Watson Jr.) CEO는 "성공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정체성을 제외한 모든 것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