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신생 디지털 벤처의 등장, 혁신 없는 금융에 위협적" 포레스터

2014.05.14 Margi Murphy  |  Computerworld UK
전통적인 금융 기업과 자산 관리사들의 더딘 혁신이 서서히 문제로 드러나고 있다고 포레스터가 지적했다.

포레스터의 부사장 빌 도일은 무료 또는 저가의 온라인 금융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높아지면서 금융 및 자산 관리 업계가 타격을 입고 있다고 주장했다.

젬스텝(Jemstep), 퍼스널캐피탈(Personal Capital), 시그피그(SigFig) 등 신생 벤처들이 소비자들의 은퇴 준비나 주택 구매 같은 장기 재무 설계를 돕기 위해 무료 또는 저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포레스터의 최신 보고서에서 도일은 디지털 금융 자문사와 자산 관리사가 마침내 사업을 시작할 준비를 마쳤으며 혁신하지 않는 전통적인 기업에 실제 위협적인 존재로 부상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전통적인 금융을 위협하는 디지털 금융 자문사’라는 포레스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온라인 소비자의 1/3은 저렴한 온라인 금융 자문사가 직접 만나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통적인 기업만큼 훌륭하다고 믿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러한 답변은 3년 전 22%보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도일은 "디지털은 일대일 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자산 관리사에서 후순위로 밀려나 있었다"라고 말했다.

고객의 노트북에서 편리하게 투자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관리하는 사이트인 넛맥(Nutmeg)은 심각한 위협으로 분류됐었다.

"넛맥과 리발란스 IRA(Rebalance IRA)같은 새로운 업체들이 끊임없이 디지털 경험 격차를 확대하지 못하도록 하려면 기존 금융 기업들은 자신들의 디지털 존재감을 변신시켜야 한다. 어떻게? 자산 배분 같은 계정 정보를 시각적으로 보이도록 하고 포트폴리오 실적을 보여주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라고 도일은 전했다.

"수조 달러에 이르는 자산 관리 산업에서 디지털 투자 매니저는 여전히 소수다. 하지만 이들은 아메리프라이즈(Ameriprise)와 레이먼드 제임스 같은 증권 자문 중개사, AXA와 뉴욕생명(New York Life)같은 보험사, 레그메이슨(Legg Mason) 같은 자산 관리사, UBS같은 민간은행 등이 이미 장악한 관리 계정 시장에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이트레이드(E-Trade)와 스콧트레이드(Scottrade)같은 전통적인 직거래 증권사 조차도 디지털로 무장한 신생 벤처들에 대해 걱정해야 한다”라고 도일은 강조했다.

‘디지털 원주민’이라고 하는 젊은 세대는 저비용의 기술에 정통한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것이라고 도일은 덧붙였다.

디지털 투자 관리자가 고객을 연결하고 목표 지향적 행동을 자극하기 위해 사용하는 하나의 트릭은 게임화다. 금융 상담 서비스 회사인 플렉스스코어(FlexScore)는 점수를 높이기 위한 단계를 제공하는 동시에 재무 건전성 등급을 매기고 경쟁사에 차별화함으로써 사용자를 분류하고 있다.

기존 금융 기업들이 반격하라면?
CTO와 CIO는 신생벤처들과 경쟁하기 위해 고객이 원하는 것을 더 많이, 그리고 과거보다 더 빠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고객의 요구에 끊임없이 집중해야 한다.

도일은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대부분의 주요 은행, 증권 거래 중개사, 자산 관리사, 퇴직연금 기업의 툴들은 최신으로 보이지만 현실적으로 실행가능한 조언을 제공해 주지 않는다. 이러한 툴들의 개선은 저렴하지도 쉽지도 않다. 똑똑한 기업들은 디지털 채널로 효과적인 일대일 자문 서비스의 원리를 바꾸는 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에 투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