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R / 개발자 / 경력관리 / 머신러닝|딥러닝 / 보안 / 블록체인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 이직|채용 / 자기계발 / 클라우드 / 훈련|교육

‘리스크 분석에서 스플렁크까지’··· 연봉 급상승한 '비인증' 역량 12가지

2021.09.28 Sarah K. White  |  CIO
IT 업무가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애매한 상황이 늘어나고 있다. 직책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지, 다양한 기술을 갖추고 있는 후보자들에게 어떻게 보상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다. 그런 면에서 시장에서 나타나는 급여 프리미엄은 특정 역량의 가치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기술을 가진 후보자들에게 어느 정도의 보상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프리미엄의 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풋 파트너스(Foot Partners)는 1999년부터 IT 기술에 대한 급여 데이터를 추적해 역량 및 인증에 대한 프리미엄을 조사하고 있다. 풋 파트너스 분기별 IT 기술 및 인증 급여 지수 보고서는 미국과 캐나다 도시의 3,805개 민간 및 공공부문 고용주가 제공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시장 가치의 손익 및 1,000개 이상의 IT 역량 및 자격증에 대한 급여 프리미엄을 추적한다. 

평균적으로 621개 비인증(noncertified) IT 기술의 시장 가치는 2021년 2분기에 소폭 상승했다. 평균 기본급의 10%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한편, 풋 파트너스에 따르면 500개 이상의 IT 자격증에 대한 시장 가치가 감소했다. 이로써 2000년 중반 이후 인증 IT 기술과 비인증 IT 기술 급여 프리미엄 간의 격차가 가장 크게 벌어졌다.

풋 파트너스에 따르면 신기술, 경제 조건, 인수 합병, 고용 및 경제 조건, 예산 주기, 채용 및 고용 변화 등 몇 가지 요인들이 프리미엄 변동에 영향을 미친다. 데이터를 보면 가치 하락이 나쁜 의미만은 아니다. 때로는 그 기술에 대한 인재의 시장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기 때문일 수 있다. 즉 수요가 감소하기 시작하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일 수 있는 것이다. 또는, 특정 역량에 대한 수요가 많지만 공급이 같은 성장 속도에 맞춰 증가하지 않는다면, 일반적으로 이러한 특정 기술에 대한 급여 프리미엄이 인상되기도 한다. 

다음이 2021년에 가장 높은 프리미엄을 보여주고 있는 12개의 비인증 IT 기술이다.
 
ⓒ Drew Graham (CC0)


리스크 평가 및 리스크 애널리틱스 
리스크 애널리틱스 및 평가 기술의 시장 가치는 지난 7월까지 6개월 동안 12% 미만으로 증가했다. 기술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IT 의사 결정도 그만큼 빨리 움직여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기업들은 잠재적인 위험과 위협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리스크 애널리틱스 및 평가 기술은 특히 금융, 뱅킹, 기술 및 정부와 같은 업종에서 서비스와 시스템을 안전하게 확보하고 완화해야 하는 미래의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고자 하는 비즈니스에 특히 중요하다. 일부 산업은 리스크 평가에 더 중점을 둘 수 있지만, 거의 모든 비즈니스가 어떤 식으로든 디지털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리스크 평가는 모든 산업에서 필수적이고 수요가 많은 기술이다.

리스크 애널리틱스 및 평가는 리스크 분석가, IT 감사, IS 감사 관리자, 보안 분석가 및 IT 책임자에게 널리 사용되는 기술이다. 페이스케일(PayScale)의 데이터에 따르면, 리스크 관리 및 제어 기술과 관련된 평균 급여는 연간 8만 3,000달러다.

데브섹옵스(DevSecOps)
데브섹옵스 기술의 시장 가치 상승은 지난 7월까지 6개월 동안 5.6% 증가했다. 데브옵스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운영 프로세스의 조합이다. 개발 라이프사이클의 모든 단계에 두 팀이 모두 참여함으로써 회사가 양질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모한다.

데브섹옵스 옹호자들은 IT 보안을 개발 라이프사이클에 포함시킴으로써 한 단계 더 나아가 모든 프로세스의 가장 초기 단계부터 보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개발 라이프사이클이 몇 년이 아닌 몇 주 또는 몇 개월 단위로 빠르게 움직이면서 보안은 보안 제품과 서비스를 신속하게 시장에 출시하기 위한 필수적인 시작 단계가 되었다. 

탈렌트닷컴(Talent.com)의 급여 자료에 따르면, 데브섹옵스 기술과 관련된 평균 급여는 14만 2,869달러다. IT 및 기술 분야에서는 비교적 새로운 업무이기 때문에 이러한 기술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은 분야는 데브섹옵스 엔지니어링 역할이다. 

스마트 계약
7월까지 지난 6개월 동안 스마트 계약 기술의 시장 가치는 5.6% 증가했다. 스마트 계약은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코드의 형태로 두 주체 사이의 디지털 계약이나 거래를 스스로 실행하는 것이다. 스마트 계약은 종종 블록 체인을 통해 실행된다. CPC(central point of contact) 제도가 없이는 계약을 변경할 수 없어서 계약이 투명해지게 만든다. 더 많은 작업이 원격으로 이뤄지고 기업들이 계약서에 서명해서 보낼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이 필요함에 따라, 스마트 계약 기술은 비즈니스에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페이스케일의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 계약 관리 기술과 관련된 평균 급여는 연간 7만 9,000 달러이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연구 과학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 등 스마트 계약 기술이 필요한 직종은 블록 체인 기술을 찾는 직종과 겹치는 경향이 있다.

아파치 피그(Apache Pig)
아파치 피그 기술의 시장 가치 상승은 7월까지 지난 6개월 동안 20% 성장했다. 아파치 피그는 피그 라틴(Pig Latin)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아파치 하둡(Hadoop)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데 사용되는 고급 플랫폼이다. 

피그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은 고도로 병렬화됨으로써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피그 라틴은 개발 시간의 1/16로 맵리듀스(MapReduce)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더 간단한 방법으로 설계됐다.

페이스케일의 자료에 따르면 아파치 피그 기술과 관련된 평균 급여는 연간 10만 3,000달러이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과학자,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및 솔루션 설계자에게 널리 사용되는 기술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