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광고 업계에 지각변동 가져올 핵심 기술
5
가지
자료 제목 :
2021년 디지털 광고 하이프 사이클
Hype Cycle for Digital Advertising 2021
자료 출처 :
Gartner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1년 09월 02일

디지털 디바이스 / 마케팅 / 신기술|미래

가트너, '디지털 광고 하이프 사이클' 보고서 발표

2021.09.06 김달훈  |  CIO KR
가트너가 '2021년 디지털 광고 하이프 사이클(Hype Cycle for Digital Advertising, 2021)'을 발표하고, 디지털 광고 업계에 영향을 끼치거나 지각변동을 가져올 핵심 기술 다섯 가지로 제너레이티브 인공지능(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계정기반 마케팅 플랫폼(ABM platforms), ID 확인(IDR), 쇼핑 가능한 미디어(shoppable media), 마케팅을 위한 시각적 검색(visual search for marketing)을 지목했다.

이들 다섯 가지 기술은 2~5년 동안 디지털 광고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거나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동의 및 선호도 관리(Consent and Preference Management), 대화형 마케팅(Conversational Marketing), 모바일 마케팅 분석(Mobile Marketing Analytics) 등의 기술도 디지털 광고 업계의 트렌드를 변화시킬 주요 키워드로 꼽았다.


가트너가 '2021년 디지털 광고 하이프 사이클'을 발표하고, 2~5년 동안 광고 업계에서 주목해야 할 다섯 가지 기술로, 제너레이티브 인공지능(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계정기반 마케팅 플랫폼(ABM platforms), ID 확인(IDR), 쇼핑 가능한 미디어(shoppable media), 마케팅을 위한 시각적 검색(visual search for marketing)을 꼽았다. (자료 : Gartner)

제너레이티브 인공지능(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은 데이터를 학습한 후 원본 데이터와 유사성을 유지하면서도 완전히 새롭고 독창적인 창작물을 생성하는 인공지능 기술이다. 학습 과정을 통해 전혀 새로운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합성 데이터, 물리적 개체 모델을 생성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제터레이티브 AI는 다양한 산업군에서 응용과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계정기반 마케팅 플랫폼(ABM ; Account-Based Marketing platforms)을 활용하면, 계정 선택 및 우선순위 지정, 잠재고객 관리, 채널 전반의 활성화 및 조정, 연락처 및 계정 수준 보고, 판매 알림, 참여 분석 등을 자동화할 수 있다. 따라서 B2B 마케팅이나 영업팀에서 잠재 고객이나 고객 계정을 활용해 다양한 데이터를 자동화해서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다.

카트너 마케팅 부문의 릭 라폰드(Rick LaFond) 이사는 가트너 마케팅 심포지엄/Xpo 세션인 'ABM 플랫폼과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의 수렴 탐색'에서, “점점 더 많은 조직이 ABM 프로그램을 평가, 출시 또는 완전히 채택하고 있다. 조직이 ABM 플랫폼에 투자하려고 한다면, 먼저 ABM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의 잠재력을 철저히 탐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ID 확인(IDR;Identity Resolution)은 동일한 개인(individual)이나 가구(household)를 참조하는 하나 이상의 데이터 세트에서, 레코드를 찾고 이를 연결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마케터가 IDR을 활용하면 다중 소스 데이터를 분석한 후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고, 광고 및 직접 마케팅 캠페인 대상으로 지정한 후, 이를 실행하고 결과를 측정한 후 영업이나 서비스 조직 등과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할 수 있다.

쇼핑 가능한 미디어(Shoppable Media)는 상품이나 컬렉션의 이미지나 비디오에 제품 구매와 연결된 버튼이나 링크를 통해 바로 구매가 가능한 미디어를 의미한다. 이렇게 웹이나 앱으로 제공되는 미디어를 통해 광고나 상품 정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거래까지 가능하도록 유발하는 양방향 미디어 형식을 쇼퍼블 미디어라고 하며, 최근 들어 소셜 미디어 앱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마케팅을 위한 시각적 검색(Visual Search for Marketing)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휴대용 모바일 장치에서, 상품이나 제품 이미지를 이용해 검색하는 기술이다. 무엇을 검색해야 하는지 키워드나 검색어를 몰라도 검색을 할 수 있고, 문자를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빠르게 검색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따라서 상품 인지, 검색, 판매, 서비스, 지원에 이르는 구매 단계에서 고객 경험을 향상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