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스토리지 / 신기술|미래

웨스턴 디지털, 옵티낸드 하이브리드 HDD 아키텍처 발표 “예전과 다르다”

2021.09.03 Brian Cheon  |  CIO KR
웨스턴 디지털이 소형 CPU로 플래시 메모리와 고밀도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관리하는 새로운 스토리지 아키텍처를 발표했다. 

플래시 메모리와 회전형 하드디스크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드라이브는 예전에도 있었다. 웨스턴 디지털의 라바 펜데칸티 수석 부사장은 “소형 플래시 메모리가 캐시 역할을 하는 하이브리드 하드 드라이브가 있었지만 실패했다. 그러한 드라이브에는 큰 함정이 있었다”라고 말했다. 

어떤 데이터가 캐시에 담겨야 하는지를 드라이브가 제대로 파악할 수 없었기 때문에 체감할 수 있는 속도 향상이 미미했다는 설명이다. 

웨스턴디지털의 이번 옵티낸드 아키텍처는 HDD와 iNand 플래시 메모리 칩, WD의 SoC를 결합한다. SoC가 데이터 저장 및 플래시 메모리의 웨어 레벨링 등을 관리하는 구조다. 

펜데칸티 부사장에 따르면 이러한 구조에는 추가적인 장점이 있다. 2020년 대 후반, 하드디스크 용량이 50TB에 이를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하드디스크의 메타데이터가 또한 기가바이트 수준에 이르면서, 이와 관련한 속도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 

그는 “플래시 메모리를 적용함으로써 더 많은 용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더 높은 인치당 트랙(TPI)를 확보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플래시 강화 드라이브 아키텍처는 회사의 전체 드라이브 및 스토리지 플랫폼 라인에 적용될 예정이다. 웨스턴 디지털은 현재 하이퍼스칼라 및 엔터프라이즈 고객용 제품을 대상으로 샘플링하고 있다. 첫 제품은 올해 말 등장할 에정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