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소비자IT / 신기술|미래

기술 발전에 대한 미국인 생각 '56%는 낙관, 30%는 우려' <퓨리서치>

2014.04.21 Nick Mediati  |  TechHive


스마트폰, 3D프린터, 드론, 페이스 컴퓨터, 무인 운전 자동차 등 지난 몇 년 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변화들은 마치 미래에 살고 있는 것처럼 생각하게 만들고 있다. 퓨리서치센터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이러한 변화의 빠른 속도가 향후 50년 동안 지속될 것으로 내다본다고 한다.

이 조사에 응한 사람들 대부분은 이러한 새로운 기술에 대해 호감을 보였으나 일부는 이를 경계하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퓨리서치는 응답자의 56%가 앞으로 기술과 과학의 변화로 미래에 더 나은 삶을 살 것으로 낙관했지만 30%는 머지 않은 미래를 디스토피아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미래를 긍정적으로 생각하지만 63%는 개인 및 상업용 무인 항공기가 나쁜 쪽으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같은 맥락에서 53%는 지속적으로 주변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는 다른 기기나 장착 기기에 대해 우려한다고 말했다.

즉,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아마존이 무인항공기를 띄워 배송을 계획하고 구글의 유비쿼터스 글래스에 대해 꿈꾸는 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지 않다는 것이다. (물론, 스마트폰은 사용자 주변 세계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기기며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 아무도 원치 않는 미래가 이미 왔다고 볼 수 있다.)

콰드로콥터(quadrocopter)가 타코를 배송하는 것은 어떤가?

또한 태아를 더 똑똑하고 더 건강하거나 운동을 잘하도록 DNA를 조작하는 개념은 대중화되지 않았다. 응답자 66%는 이 기술로 더 나빠질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기술이 환자와 노인을 위한 로봇 보호자에도 적용될 수 있다. 65%는 “나쁜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로봇 가정부에 대한 비슷한 의혹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별다른 의견이 없었다.

조사 대상자 가운데 81%는 과학자가 다음 반 세기에 실험실에서 새로운 장기를 만들어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으며 약 1/3은 인간이 다른 행성을 개척할 것으로 내다봤다. 20% 미만의 응답자는 인간이 날씨를 제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새로운 일들을 시도하면서 약 절반의 응답자는 무인 운전 자동차에 타는 것을 괜찮다고 말했다. 한편, 실험실에서 성장시킨 육류에 대한 아이디어가 매우 인기를 끈 것은 아니었다. 조사 대상자 가운데 그러한 육류를 구매할 생각이 있다고 답한 사람은 약 20%로 집계됐다.

물론, 이러한 응답은 이 시점에서 대부분 이론적인 생각으로 아려졌다. 지금까지 구글 글래스는 시험 단계에 있으며 무인 항공기를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직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 따라서 아무도 이러한 기술이 확실히 어떤 영향을 끼칠 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 상태다. 퓨리서치는 이러한 답변들이 향후 몇 년 동안 변화하는 것을 보는 것 자체가 흥미로운 일이라고 전했다. 이 조사에 대한 전체 결과는 퓨 웹 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