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애플리케이션 / 오픈소스

도커 데스크톱, 대기업 사용자에게는 유료화된다

2021.09.01 Brian Cheon  |  CIO KR
도커가 가격 정책을 변경했다. 대기업 고객용 무료 도커 데스크톱을 배포를 중단하고 회사의 무료 요금제를 개인 요금제로 대체한다.



회사는 지난 8월 31일부터 도커 데스크톱 이용자를 대상으로 유료 요금제 가입을 유도하기 시작했다. 250명 이상의 직원이 속한 매출 1,000만 달러 이상의 도커 데스크톱 고객은 2022년 1월 31일까지 유료 구독에 등록해야 애플리케이션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 

단 소규모 기업, 개인용, 교육, 그리고 “비상업적 오픈소스 프로젝트” 분야의 고객들은 계속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회사에 따르면 무료 대상 고객은 도커 사용자 기반의 약 절반 정도에 해당한다. 

이번 가격 정책 변경은 회사가 진행 중인 광범위한 도커 라이선스 조건 변경의 일환이다. 도커의 스콧 존스톤 CEO는 2019년 회사의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를 미란티스에 매각한 이후 잔존 사업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행보를 밟아오고 있다. 

존스톤의 지휘 아래 도커는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려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 사업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도커 엔진 컨테이너 런타임, 허브 이미지 리포지토리, 데스크톱(Desktop)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다. 도커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은 330만 대의 컴퓨터에 설치된 것으로 추정된 바 있다. 

도커의 새로운 요금제는 개인, 프로, 비즈니스로 구성돼 있다. 종전에는 프리, 프로, 팀, 라지의 4가지 요금제가 존재했었다. 개인 요금제는 무료로 유지되지만, 프로 요금제는 개인의 경우 월 5달러, 팀 요금제는 사용자당 월 7달러다. 새로운 비즈니스 요금제는 사용자당 월 21달러부터 시작한다. 

존스톤은 이번 변경을 설명하는 블로그 게시물에서 “도커 데스크톱의 업데이트된 라이선스 조건은 비즈니스를 지속 가능하게 확장하고 모든 도커 구독에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우리의 요구를 반영한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도커 엔진 런타임, 업스트림 오픈소스 도커, 모비 프로젝트의 라이선스 조건은 변화하지 않았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