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R / 비즈니스|경제 / 자기계발

“IT 자격증 공급이 수요 초과하고 있다” 푸트 파트너스

2021.08.31 Peter Sayer  |  CIO
위험 분석 및 평가, 스마트 계약, 데브옵스 또는 현재 수요가 높은 다른 스킬에서 경력이 있다면 ‘대량 퇴직(Great Resignation; 팬데믹 이후 대거 퇴사하거나 이직하는 현상)’에 따라 새로운 일자리를 찾고 있는 IT 인력은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Getty Images

‘푸트 파트너스(Foote Partners)’의 새 보고서는 CIO가 이러한 스킬을 보유한 직원 또는 아파치 피그(Apache Pig), 오라클 엑사데이터(Oracle Exadata)나 딥러닝, 블록체인, 사이트 안정성 엔지니어링 등에 전문성을 갖춘 직원을 채용하려면 최고 한도액을 지불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개발의 틈새 영역인 위험 분석(risk analytics) 경력으로 가장 높은 프리미엄을 받고 있었다. 2021년 IT 스킬 수요 및 급여 동향 보고서(2021 IT Skills Demand and Pay Trends Report)의 3분기 업데이트에 의하면 올해 상반기 (해당 경력의) 프리미엄이 약 12% 증가했다. 

‘빅’ 데이터, ‘큰’ 보상
하둡(Hadoop)에서 대규모 데이터세트 분석을 스크립팅하는 플랫폼 ‘아파치 피그(Apache Pig)’ 전문가 채용도 비용이 많이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아파치 피그 경력에 따른 보너스가 연초부터 20% 급증했다고 밝혔다. 빅 데이터 분석에 대한 수요 부활의 일환이라는 설명이다. 빅 데이터 분석 전문 지식의 급여 프리미엄은 (낮은 수준이지만) 대체로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했다. 

이 밖에 ‘큰’ 보상을 받고 있는 스킬에는 아마존 다이나모DB(Amazon DynamoDB), 아파치 카산드라(Apache Cassandra), 빅 데이터 애널리틱스, 클라우드 파운드리 PaaS(Cloud Foundry PaaS), 마이크로서비스, ML옵스(MLops), 스플렁크(Splunk) 등이 있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모든 스킬이 기본급의 16%가 넘는 급여 프리미엄을 끌어들이고 있었다. 반면, 푸트 파트너스가 조사한 621개 스킬 중 하나에 지불한 평균 프리미엄은 2021년 2분기 9.4%였다. 2020년 3분기 9.6%에 약간 못 미치는 수치이긴 하지만 20년 만에 가장 높은 평균 프리미엄이다. 이는 팬데믹 기간 동안 숙련된 IT 인력에 지속적인 수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모든 스킬의 수요가 높은 건 아니다. 이를테면 SAP 및 기타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기술 전문가의 프리미엄은 지난 1년 동안 12.5% 감소했으며(단, 감소세가 둔화되고 있기는 하다), 웹 상거래 개발 기술의 프리미엄도 5.4% 줄었다. 데이터베이스 및 운영체제 기술의 프리미엄은 각각 0.4%와 0.7%가량 올랐고,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관리 방법론은 (약간 더 빠르게 성장하여) 분기 0.5%, 연 1.8% 안팎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프리미엄은 직원들이 채용 과정에서 입증한 비인증 스킬 및 경력에 관한 것이다. 하지만 또 다른 경로인 ‘자격증 취득’을 통해서도 기술 기반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다. 전통적으로 IT 자격증은 더 높은 급여를 받기 위한 방법이지만 상대적 가치가 계속 하락하고 있다. 보고서에서 조사한 546개 기술 자격증의 프리미엄은 기본급의 평균 6.6%로, 7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자격증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다
푸트 파트너스의 CEO 데이비드 푸트는 자격증 공급이 이를 보유한 인력 수요를 앞지르고 있다고 언급했다. 가능성 있는 진단이다. 팬데믹 기간 동안 일시 해고된 많은 인력이 채용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온라인 학습으로 눈을 돌렸기 때문이다. 2020년 8월 스트라다(Strada)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인 5명 중 1명은 6개월 이내에 온라인, 기술 기반 또는 비학위 교육 프로그램에 등록할 계획인 것으로 드러났다. 

예를 들면 사이버보안이 많은 기업의 주요 관심사라는 게 분명해졌고, 이에 따라 직원들이 이 새로운 영역으로 이동하는 데 도움을 줄 자격증을 취득하고 스킬을 연마하고 있다. 여전히 이러한 자격증은 프리미엄을 주겠지만 고용 수급이 평형에 가까워지면서 그 프리미엄은 작아지고 있다. 지난 분기에는 1.5%, 작년에는 7.5% 하락했다. 

전체 카테고리에서 유일하게 상승한 자격증은 데이터베이스였으며, 분기 평균 프리미엄은 1.5% 증가했다(그러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2.6% 감소했다). 사이버보안 자격증의 평균 보너스는 분기에 1.5% 감소하여, 지난 12개월 동안 7.5% 줄었다. 

하지만 푸트 파트너스 보고서는 가치를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 자격증도 있다고 전했다. ‘SAS 공인 데이터 과학자(SAS Certified Data Scientist)’, ‘정보 시스템 보안 엔지니어링 전문가(Information System Security Engineering Professional; ISSEP/CISSP)’ 자격증의 가치는 지난 1년 동안 3분의 1 이상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GIAC 웹 애플리케이션 침투 테스터(GIAC Web Application Penetration Tester; GWAPT), 구글 인증 전문 클라우드 아키텍트(Google Certified Professional Cloud Architect), 옥타 인증 전문가(Okta Certified Professional), 오라클 인증 전문가(Oracle Certified Professional; OCP), 마이크로소프트 인증 애저 솔루션 아키텍트 전문가(Microsoft Certified Azure Solutions Architect Expert) 자격증의 보너스도 1/4 이상 증가했다. 모든 자격증의 프리미엄은 기본급의 9% 이상이었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