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디지털 디바이스 / 통신|네트워크

와이파이 확장기, 증폭기, 중계기··· 무엇이 다를까?

2021.08.31 Marshall Gunnell  |  PCWorld
최근 스마트 홈 기술이 인기를 끌면서, 집의 문과 전구까지도 인터넷이 연결되고 있다. 이로 인해 이전에는 연결할 필요가 없었던 집의 일부에서도 와이파이 연결이 필요하게 됐다. 이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품은 많지만,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제품 간의 차이를 이해해야 한다. 이번 기사에서는 와이파이 확장기(Wi-Fi extenders), 와이파이 중계기(Wi-Fi repeaters), 와이파이 증폭기(Wi-Fi boosters), 와이파이 브리지(Wi-Fi bridges)의 주요 차이점을 설명한다. 
 
ⓒ Getty Images Bank

넷기어 오르비(Netgear Orbi)와 같은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을 구입하는 것도 고려할 수도 있다. 메시 시스템은 총 비용 면에서 더 비쌀 수 있지만, 놀라운 성능과 함께 다른 기술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홈 오피스에 와이파이 공유기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 집 반대편의 먼 지점에 있을 때 와이파이 연결이 눈에 띄게 약하거나 아예 연결되지 않은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와이파이 확장기라는 간단한 해결책이 있다. 

와이파이 확장기는 이름 그대로 기존 무선 연결을 다른 영역까지 확장한다. 유선 연결을 통해 기존 네트워크에 연결해 작동하며, 확장기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새로운 와이파이 AP를 생성한다. 유선 연결이므로 최적의 성능, 속도 및 안정성을 기대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일반적인 설정에서는 홈플러그(HomePlug) 또는 G.hn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전력선 네트워킹(powerline networking) 기술을 사용해 확장기를 공유기에 연결한다. 공유기 쪽에서 확장기 하드웨어의 한 부분을 벽면 콘센트에 꽂은 다음, 짧은 이더넷 케이블을 통해 공유기에 연결한다. 

그런 다음, 확장기 자체를 더 나은 와이파이 범위가 필요한 벽면 콘센트에 삽입한다. 고려면 전력선 기술이 유선 연결을 처리하고 ‘클라이언트’ 기기(노트북, 미디어 스트리머 등)가 확장기에 무선 연결을 설정한다. 

무선 확장기 설정에서는 위치가 중요하다. 공유기에 연결하는 확장기 시스템 부분은 공유기와 비교적 가까워야 한다. 그리고 집의 크기에 따라 집 전체를 와이파이로 완전히 덮기 위해서는 와이파이 확장기를 여러 대 추가해야 할 수도 있다. 이럴 경우에는 메시 와이파이를 구입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무선 확장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중계기에 불과하다. 
 
ⓒ IDG 


와이파이 중계기란 무엇인가? 

 
ⓒ Hawking
와이파이 중계기는 확장기와 마찬가지로, 와이파이 범위가 닿지 않는 영역에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다른 방식으로 작동한다. 와이파이 확장기와 달리 중계기는 기지국(공유기)에 무선으로 연결해 작동한 다음, 해당 신호를 다시 재송출하고 증폭한다. 중계기는 무선 공유기에서 데이터를 수신하고 무선 공유기로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 동일한 전파를 사용해야 하므로 와이파이 네트워크의 대역폭을 절반으로 줄인다. 

이는 가정의 특정 지역에서 무선이 잡히지 않는 것보다는 낫지만, 데이터 전송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고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유선 확장기로 유선 AP를 설정할 수 있는 선택지가 있는 경우, 해당 경로를 선택하거나 메시 네트워크에 투자해야 한다. 


와이파이 증폭기란 무엇인가? 

네트워크 하드웨어 마케팅 부서는 본질적으로 동일한 것에 대해 다른 용어를 만들어냈다. 와이파이 증폭기는 와이파이 확장기, 또는 와이파이 중계기를 말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일부 업체가 와이파이 증폭기라고 부르는데, 이는 혼란을 야기한다. 설상가상으로 일부 업체는 와이파이 확장기와 중계기를 혼용해 사용하거나 바꿔 사용하기도 하는 등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와이파이 증폭기는 무선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는 모든 기기라고 생각하지만, 구입하기 전에 정확히 어떤 기기를 구입해야 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와이파이 브리지란 무엇인가? 

와이파이 브리지는 와이파이가 호환되지 않는 기기 또는 도달 불가능한 위치에 설정된 기기를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지하실에 있는 TV는 유선 연결을 통해 와이파이 브리지에 연결되고 브리지는 기본 공유기와 통신한다. 브리지에 연결되어 있어도 기기 자체는 주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 물론 약간의 지연 시간을 예상할 수 있지만, 짧은 거리에서는 감소한다. 
 
브리지는 2개의 다른 네트워크를 함께 연결해 그 사이에 다리를 만들어 단일 네트워크로 작동시키는 것을 설명하는 네트워킹 용어이기도 하다. 이는 동일한 네트워크에 있어야 하는 여러 기기가 서로 다른 네트워크에 있는 경우에 적합하다.  
 
ⓒ axGear

지그비(Zigbee)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생태계의 스마트 조명 네트워크를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필립스 휴 브리지(Philips Hue Bridge)도 있다. 

전용 네트워크 브리지를 판매할 수 있지만, 이미 가정에 네트워크 브리지로 전환할 수 있는 기기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많은 공유기에는 브리지 모드가 있으며, 윈도우 PC도 네트워크 브리지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인접 건물의 네트워크에 접근해야 하지만, 이에 대한 배선을 실행할 수 없는 경우와 같은 대규모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다. 하지만 방의 한 구석에 있는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5를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여러 용어가 뒤섞여 사용되고 있다 

크고 넓은 네트워킹 세계에는 일부 용어가 얼마나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거나 일반적인 마케팅 오용으로 인해 혼란스러운 용어가 많이 있다. 메시 네트워크, 유무선 백홀, 공유기 및 스위치, 증폭기, 중계기, 확장기, 앰프 등 리스트는 계속된다. 심지어 ‘브리지’조차도 제품 이름이자 네트워킹 용어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