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레코드 및 배열 패턴 外··· 구체화되는 ‘자바 18’ 미리보기

2021.08.23 Paul Krill  |  InfoWorld
출시까지 아직 7개월가량 남았지만 ‘자바 18’이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레코드 및 배열 패턴 그리고 문자 집합에 관한 개발 제안이 오픈JDK 커뮤니티에서 제기됐다.
 
ⓒGetty Images

오픈 JDK 커뮤니티의 ‘JDK(Java Development Kit) 18’ 페이지에 공식 기능이 나열돼 있는 건 아니지만 자바 기술의 JEP(JDK Enhancement Proposal) 인덱스에 자바 18용으로 제안된 두 가지 기능이 언급돼 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레코드 패턴 및 배열 패턴(프리뷰): 레코드 패턴, 배열 패턴 및 유형 패턴(JEP 394)을 중첩해 패턴 매칭의 표현성과 유용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제안서에 따르면 목표는 패턴 매칭을 확장해 정교하고 구성 가능한 데이터 쿼리를 표현하는 것 그리고 유형 패턴의 구문이나 의미를 변경하지 않는 것이다. 

표준 자바 API의 기본 문자 집합으로 UTF-8 지정: 이 변경을 통해 기본 문자 집합을 사용하는 API는 모든 구현, 운영체제, 로케일 및 구성에서 일관되게 작동한다. 목표는 코드가 기본 문자 집합을 사용할 때 자바 프로그램을 예측할 수 있고 이식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표준 API가 기본 문자 집합을 사용하는 위치를 명확하게 하는 것, 콘솔 I/O를 제외한 표준 자바 API 전체에서 UTF-8로 표준화하는 것이다. 새로운 자바 표준 또는 JDK 특정 API를 정의하는 것이 목표는 아니라고 제안서는 덧붙였다.  

한편 표준 자바의 6개월 릴리즈 주기에 따르면 ‘자바 18’은 2022년 3월 발표될 계획이다. JDK 18에서 예상되는 또 다른 기능은 (오는 9월 프로덕션 릴리즈로 출시될) JDK 17 릴리즈에서 프리뷰로 공개된 스위치 표현식 및 명령문에 관한 패턴 일치다. 또 JDK 17에서 인큐베이터 단계에 있는 외부 기능 및 메모리 API도 포함된다. 

현재 릴리즈 캔디데이트인 JDK 17은 (출시 이후) 장기 지원(LTS) 릴리즈로 설정되는 반면, JDK 18은 오라클의 표준 자바 릴리즈 계획에 따라 6개월만 지원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