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비즈니스|경제 / 서버 / 스토리지

“기업용 SSD 가격, 최대 15%까지 상승 유력, 인텔·AMD의 새 서버 CPU 영향”

2021.08.03 Brian Cheon  |  CIO KR
기업용 SSD의 수요 증가와 이에 따른 가격 인상이 유력하다. 인텔과 AMD가 신형 서버 프로세서를 출시하기 때문이다. 

메모리 시장을 추적하는 대만의 시장 조사 기업 트렌드포스는 엔터프라이즈급 SSD의 가격이 현재보다 최대 15% 급등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회사에 따르면 인텔과 AMD가 한꺼번에 신형 서버 프로세서를 출시하는 드문 현상이 나타났으며, HP 엔터프라이즈, 델 테크놀로지, 레노버, 슈퍼마이크로 등의 OEM 기업들이 대량의 서버를 출시할 예정이다. 인텔은 제온 프로세서 아이스 레이크 세대 제품을, AMD는 밀란 프로세서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 시장 조사 기업은 결과적으로 서버 출하량이 증가할 것이며 특히 북미의 하이퍼스케일러들이 고밀도 제품의 채택을 늘릴 것으로 예상했다. 알리바바와 바이트댄스의 구매 증가가 예상되는 중국 지역에서도 마찬가지다. 글로벌 SSD 생산 능력이 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증가된 수요에 대응하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라는 예측이다. 

트렌드포스는 기업용 SSD 및 서버 수요가 4분기에 둔화됨에 따라 가격이 조정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과거의 데이터를 살펴볼 때 1분기 만에 거품이 터질 것으로 보기에는 다소 무리다. 서버 수요는 여러 분기에 걸쳐 분산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더 빠른 인터페이스의 신제품 
트렌드포스는 인텔과 AMD가 2022년에 맞춰 PCI 익스프레스 젠5 및 CXL(Computer Express Link)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신형 프로세서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늘날 거대 데이터 세트의 이동은 연산을 넘어선 병목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낸드 플래시 벤더들이 신형 프로세서의 등장에 맞춰 PCIe 젠5 SSD 생산을 준비하고 있다. 이러한 SSD들은 2022년 2분기에서 3분기 사이에 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