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비즈니스|경제 / 애플리케이션

SW 개발을 빠르고 저렴하게... '코드 마켓플레이스'를 아시나요?

2014.03.12 Paul Rubens  |  CIO

'바퀴를 또 발명하지 마라'는 격언이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도움이 되는 격언이다. 이는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 모듈을 활용하는 것이 최상이라는 의미다.

깃허브(GitHub) 같은 사이트에는 무수히 많은 오픈소스 모듈이 공개되어 있다. 상당수는 개발자가 방치하거나 더 이상 적극적으로 유지관리를 하지 않는 것들이다.

이는 큐레이팅된 코드 마켓플레이스가 부상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해준다. 코드 마켓플레이스는 소프트웨어 모듈은 물론, 더 나아가 맞춤화할 수 있는 완전한 애플리케이션까지 공급한다. 구입하거나 라이선스할 수 있는 소스 코드들이 있으며 최초 개발자가 지원을 해주기도 한다.

앱토피아(Apptopia)
등 모바일 게임 코드 모듈을 주로 공급하는 마켓플레이스가 있는가하면 여러 다양한 코드 모듈을 찾을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들도 있다. 예를 들어, 추파모바일(Chupamobile)은 모바일 앱 코드를 주로 취급한다. 반면 코드 캐논(Code Canyon) 빈프레스(Binpress)는 데스크톱과 웹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코드 모듈과 스크립트, 워드프레스(Wordpress), 줌라(Joomla), os커머스, 젠 카트(Zen Cart) 등 플러그인을 공급한다. 코드 언어는 VB.NET, C#, 자바, 자바스크립트, PHP, 파이썬, 루비로 다양하다.

 


비용은 낮추고, 일정은 빠르게
코드 마켓플레이스에서 코드를 구입할 때 가장 큰 장점은 직접 개발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경비로 코드 모듈을 얻어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추파모바일을 공동 창업한 스테파노 아지올라스는 자신이 운영하는 마켓플레이스에서 공급하는 코드 중에는 직접 개발했을 때 1,000시간 이상이 소요되는 코드도 있지만, 구매를 할 경우 500 달러 미만이라고 그는 언급했다.

시간당 비용으로 환산하면 50센트에 불과해 개발자에게 소프트웨어를 직접 개발하도록 지불하는 보수보다 두 자릿수가 적다. 아지올라스는 "검증된 코드를 얻게 될 뿐더러 최초 개발자로부터 완벽하게 지원을 받는다"라고 강조했다.

위에서 언급한 정도의 비용을 절약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렇다 하더라도 상당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회사인 아이노드 엔터테인먼트(Inode Entertainment)를 창업한 제이미 엔리케즈는 500 달러에 소스 코드를 구입해, 2,000 달러를 추가 투자해 맞춤화했다. 그는 개발자가 처음부터 코드를 개발했다면 1만 달러 이상이 필요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엔리케즈는 "비용을 절약하고, 시장 출시를 앞당길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빈프레스의 아담 비나윤 CEO는 코드 개발에 드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 말고도 많은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코드 마켓플레이스를 창업한 목적 가운데 하나는 오픈소스 개발자들이 더 쉽게 소프트웨어를 상업화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였다. 이들 코드 마켓플레이스는 개발자들이 깃허브 등에 코드 모듈을 방치하지 않고 계속 유지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효과도 지닌다.

지속적인 유지보수와 지원을 제공하는 코드 마켓플레이스
코드 마켓플레이스의 또 다른 장점은 모듈 개발자가 적극적으로 코드 모듈에 대한 유지보수 및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보증을 한다는 사실이다. 비나윤은 빈프레스 창업 전 수백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프로젝트에 다수 참여했었다. 그런데 매번 지원 부족이라는 난관에 부딪히곤 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