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비즈니스 분석, 가트너가 전하는 '틀린 가정 톱3'

2014.02.26 Rebecca Merrett  |  CIO Australia
의사 결정에 데이터를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많은 CIO들이 효과적인 BI 전략의 실행을 염원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IT 책임자들이 BI에 대해 잘못된 가정을 하고 있다고 가트너의 리서치 디렉터 스베트라나 시큘라가 지적했다.

이미 큰 트렌드로 자리잡은 BI는 향후 수 년 동안 더욱 성장할 전망이다. 가트너는 특히 호주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최대의 BI 시장으로 성장하여 2014년에는 3억7,290만 달러를 기록할 것이며 2017년에는 4억4,350만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질랜드에서 BI 시장은 2014년 6,170만 뉴질랜드 달러 규모에서 2017년에는 5,58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드니에서 열린 가트너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총회(Business Intelligence Summit)에서 시큘라는 자신이 BI 전략을 실행할 때 얻은 교훈을 전했다. 다음은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에 대해 CIO들이 갖고 있는 3가지의 잘못된 가정이다.

기술이 성공적인 비즈니스 분석의 원동력이다
BI를 시작한 많은 기관들이 처음에는 기술이 성공적인 분석의 주요 원동력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시큘라는 "기술이 매우 중요하기는 하지만, 주된 원동력이거나 유일한 원동력으로 보기는 어렵다"라며 "비즈니스 원동력은 기관의 비전과 전략이며, 비전과 전략은 비즈니스 분석 접근방식과 성공을 도출해냈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이어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이 발전한 "매력적이며, 비즈니스에 어울리는" 분석 기술이 다양하게 존재한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CIO들은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툴의 실제 기능과 이런 기능이 그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실제로 일치하는지 검토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그녀는 '실시간'을 예로 들며 오해가 얼마나 쉽게 발생할 수 있는지를 거론했다.

"누군가에게 실시간이란 1/10초를 의미하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하루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자신의 분석 목표에 있어서 실시간의 의미를 찾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기술 낭비를 방지할 수 있다. 처음에는 1/10초로 시작했지만 결국에는 사람들이 실제로 정보를 소화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10초로 결론 내린 기관을 본 적이 있다"라고 시큘라는 전했다.

협업과 데이터를 손쉽게 공유하는 능력 또한 분석 기술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다. 시큘라는 또 많은 기업들이 기업 전반에 데이터를 손쉽게 확산시키기 위해 클라우드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모든 것을 버리고 클라우드로 이행해야 한다는 뜻이 아니라 하이브리드 솔루션에 관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구축하면 올 것이다
데이터 중심적 문화는 기업의 성공적인 분석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시큘라는 "멋진 기술일 수 있다. 사용법을 모른다는 이유로, 또는 준비가 안 되어 있다는 이유로, 또는 아직 문화가 형성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아무도 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라고 말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