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개발자 / 모바일 / 비즈니스|경제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은 진화한다' 2021 PaaS 현황

2021.07.09 Scott Carey   |  InfoWorld
PaaS(Platform as a Service)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좀 더 간단히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이다. 독선적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opinionated application development platform)은 일반적으로 유연성과 단순성을 떨어트리지만 개발 편의성과 전달 속도를 높임으로써 개발자는 코드에 집중할 수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PaaS(Platform as a Service)를 정의하고 강점과 약점을 설명한다. 
 
ⓒ Getty Images Bank

PaaS는 서드파티 서비스 제공업체가 기업 고객에게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은 기본 인프라를 직접 구축하거나 유지 관리를 할 필요없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실행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대부분의 PaaS에는 일반적으로 인기있는 12단계 방법론을 중심으로 특정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의견을 제공하는 템플릿이나 빌드 패키지가 포함된다. 이런 이유로 PaaS는 종종 ‘독선적(opinionated)’이라는 수식어가 붙게되는데, 새로운 개발된 적이 없는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적합하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등장으로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과 같은 업체는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핵심 구성 요소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해 까다롭고 반복적인 작업을 단일 명령이나 마우스 클릭만으로 코드를 배포하는 등의 단순화하기 위한 문을 열었다. 
 
이런 단순화를 통해 기업은 소프트웨어를 더 빠르고 쉽게 개발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실행에 필요한 기본 컴퓨팅,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네트워크 자원을 숨겨 개발자의 작업 범위를 줄일 수 있다.

PaaS 제공업체는 이런 자원의 사용에 대해 비용을 부과하고 때로는 사용자, 시트, 혹은 호스팅되는 애플리케이션 수에 따라 플랫폼 자체 사용에 대해 비용을 청구한다. 


PaaS의 구성 요소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와 SaaS(Software as a Service)와 같은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PaaS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접속하지만, 온프레미스 또는 하이브리드 형태로도 구현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기본 인프라는 서비스 제공업체가 관리한다. 대부분의 경우, 기업 고객은 애플리케이션이 물리적으로 호스팅되는 위치를 결정할 수 있으며, 종종 추가 비용으로 해당 환경의 성능 또는 보안 수준을 선택할 수 있다. 일반적인 PaaS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 매니지드 인프라(Managed infrastructure): 공급업체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센터 및 네트워킹 리소스에 관리한다. 

- 디자인, 테스트 및 개발 도구(Design, testing, and development tools): 통합 개발 환경(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IDE)은 소스코드 편집기, 컴파일러, 그리고 디버거를 포함하고 있으며, 실제로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모았다. 일부 공급업체는 개발자가 서로의 작업을 공유하고 기여할 수 있는 협업 도구도 제공한다. 

- 미들웨어(Middleware): PaaS에는 다양한 운영체제와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는 데 필요한 도구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 운영체제 및 데이터베이스: PaaS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운영체제와 다양한 매니지드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PaaS vs. IaaS

많은 사람에게 PaaS와 IaaS 논쟁은 시장에서 해결됐지만, 기본 구성 요소(IaaS)를 소비하는 것과 PaaS를 소비하는 것 사이의 결정은 여전히 애플리케이션 출시 속도를 높이기 위해 결정해야 할 사항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 결정은 많은 장단점을 안고 있으며, 기업이 달성하려는 목표에 따라 절충안은 달라진다. 


PaaS 이점

PasS를 사용하는 장점 가운데 하나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환경을 설정하고 유지하는 데 큰 부담을 가지지 않고 빠르게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배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인프라 프로비저닝(infrastructure provisioning)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는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같은 차별화 요소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다. 

또한 PaaS는 서비스 제공업체가 SLA(Service-Level Agreements)와 기타 보증을 통해 유지 관리하므로 개발자는 패치와 업그레이드와 같은 번거롭고 반복적인 작업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운영 중단이 발생하더라도 개발 환경의 가용성과 안정성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있다. 

PaaS는 새로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초기 투자없이 새로운 클라우드 전용 개발 기술과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편리한 관문이 될 수도 있다.


PaaS 사용의 위험 

PaaS 사용과 관련한 대부분의 위험은 전문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서드파티 제공업체에 넘겨야 하는 통제력 상실로 귀결된다. 이런 위험에는 정보 보안 및 데이터 레지던시(data residency) 문제, 공급업체 록인(lock-in) 우려, 예상치 못한 운영 중단 등이 포함된다. 

PaaS를 사용하면 개발자는 개발 환경을 변경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되어 일부 팀 구성원이 갇혀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환경을 변경하거나 서비스 공급업체가 배포한 기능 요청을 받을 수 없는 경우, 기업은 PaaS 및 자체 내부 개발자 플랫폼을 구축한다. 


대표적인 PaaS 제공업체  

선도적인 PaaS 제공업체로는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AWS),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레드햇(Red Hat), 세일즈포스(Saleforce)의 헤로쿠(Heroku)가 있다. 

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구글 클라우드 등 3대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모두 지난 10년 동안 서비스 채택을 용이하게 하는 데 많은 투자를 해왔으며, 쉽게 채택할 수 있도록 자체 클라우드 구성요소를 독선적인 PaaS에 통합했다. 

- AWS 엘라스틱 빈스토크(AWS Elastic Beanstalk): 최고의 PaaS 가운데 하나인 AWS 엘라스틱 빈스토크를 사용하면 기본 인프라에 대해 배울 필요없이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다. 엘라스틱 빈스토크는 용량 프로비저닝, 로드 밸런싱, 확장 및 애플리케이션 상태 모니터링의 세부 정보를 자동으로 처리한다. 

- 클라우드 파운드리(Cloud Foundry): 클라우드 파운드리는 클라우드 파운드리 재단(Cloud Foundry Foundation, CFF)에서 관리하는 오픈소스 PaaS다. 원래 VM웨어에서 개발한 후, EMC, VM웨어 및 GE(General Electric)의 합작 투자인 피보탈 소프트웨어(Pivotal Software)로 이전한 후 2015년 CFF로 이전했다. 오픈시프트(OpenShift)와 마찬가지로 클라우드 파운드리는 오케스트레이션에 쿠버네티스(Kubernetes)를 사용해 컨테이너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실행하도록 설계됐다. 

- 구글 앱 엔진(Google App Engine): 구글 앱 엔진은 구글 관리 데이터센터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호스팅하기 위한 PaaS다. 애플리케이션은 여러 서버에서 자동으로 샌드박스 처리, 실행 및 확장된다. 

-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앱 서비스(Microsoft Azure App Service):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앱 서비스는 다양한 애저 서비스를 단일 플랫폼으로 결합하는 완전한 매니지드 PaaS다. 

- 레드햇 오픈시프트(Red Hat OpenShift): 
레드햇 오픈시프트는 컨테이너화 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배포하기 위해 클라우드 호스팅 또는 온프레미스로 배포할 수 있는 PaaS다. 주력 제품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 RHEL)를 기반으로 한 오픈시프트 컨테이너 플랫폼(OpenShift Container Platform)이다. 이 플랫폼은 쿠버네티스가 조정하고 관리하는 도커 컨테이너를 중심으로 구축된 온프레미스 PaaS다. 

- 세일즈포스 헤로쿠(Salesforce Heroku): 초기 시장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PaaS인 헤로쿠는 2010년에 SaaS 대표 업체인 세일즈포스에 인수된 이후, 길을 잃었을 수 있다. 오늘날 헤로쿠는 광범위한 언어와 수천 명의 개발자를 지원하는 세일즈포스 플랫폼 개발자 도구의 일부다. 실제로 헤로쿠를 사용하면 가상화된 리눅스 컨테이너(헤로쿠에서는 다이노스(dynos)라 부른다)에 배포된 공통 런타임에 구축되어 AWS 서버의 다이노 그리드(dyno grid)에 분산된다. 


PaaS의 진화

PaaS는 자체적으로 중요한 클라우드 서비스 범주로 성숙했지만, 컨테이너(주요 공급업체가 개발중인 매니지드 CaaS(Container-as-a-Service))와 서버리스 컴퓨팅(serverless computing), FaaS(Function-as-a-Service)에 추월 당할 위험에 놓여있다.

이들은 PaaS와 동일한 이점을 많이 제공하는데, 사용 기간뿐만 아니라 더 큰 이식성, 유연성을 약속한다. 특히 서버리스 컴퓨팅의 경우, 진정으로 사용한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환경을 보장한다. 

PaaS는 컨테이너 관리 및 자동화라는 아이디어를 광범위하게 적용했으며, 레드햇과 VM웨어, 그리고 3대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최근 컨테이너, 쿠버네티스의 도입을 용이하게 하는 방향으로 주도하고 있다. 

그렇다고 PaaS가 없어진다는 의미는 아니다. 업계는 쿠버네티스에 의해 오케스트레이션된 컨테이너형 애플리케이션으로 광범위하게 전환됨에 따라 PaaS가 진화했다고 말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단순화하기 위한 이 시장은 항상 존재하지만, 이를 위한 기본 플랫폼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