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비즈니스|경제 / 소비자IT / 운영체제

첫 우분투 스마트폰 연내 나온다 '제조사는 BQ, 메이주'

2014.02.20 Martyn Williams  |  IDG News Service
우분투 리눅스 모바일 버전에 기반한 첫 스마트폰이 연내 출시될 예정이라고 캐노니컬 CEO가 밝혔다.

회사의 마크 셔틀워스 CEO가 컨퍼런스 콜에서 밝힌 내용에 따르면, BQ와 메이주라는 두 중국 기업이 연내 우분투 스마트폰을 출시할 예정이다.

그는 자세한 정보에 대해서는 함구하면서도, BQ 폰이 듀얼 심 슬롯을 보유할 것이며 메이주 폰은 우분투와 안드로이드 듀얼 부트 시스템을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이들 두 제품이 다음 주 열리는 MWC 2014 전시회에서 등장할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데스크톱과 서버 분야에서 사용되는 우분투는 쉬운 사용법과 설치법으로 정평난 리눅스 운영체제다. 캐노니컬은 모바일 우분투 OS에 대한 계획을 2013년 초 발표했다. 이후 회사는 모바일 우분투 기반 하이엔트 콘셉트 폰에 대한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를 개시했으며 이 프로젝트는 개시 몇 시간만에 100만 달러의 크라우드 펀딩을 달성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목표 금액이었던 3,200만 달러에 크게 못미치는 1,300만 달러의 자금을 모집하는데 그쳤었다.

셔틀워스는 모바일 우분투가 업계 3위의 플랫폼으로 부상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폰과 블랙베리를 넘어서겠다는 의미다.

한편 가트너에 따르면 1,2위를 차지하고 있는 안드로이드와 iOS의 점유율은 94에 달한다. 윈도우폰과 블랙베리가 5%를 나머지가 1%를 차지하고 있는 형국이다.

셔틀워스는 점유율 확대의 핵심이 컨버전스라고 진단했다. 데스크톱과 모바일 플랫폼을 융합해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뤄진 컴퓨팅 작업이 다른 플랫폼에 앱에서도 즉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그는 설명했다. 이어 캐노니컬은 궁극적으로 데스크톱 및 모바일 OS를 공통 플랫폼으로 구현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 밖에 앱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라며 "출시 시점에 안드로이드 및 iOS 톱 50 앱을 보유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