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인문학|교양

실리콘밸리 IT갑부들, 미국의 새로운 '상류층' 될까?

2014.02.14 Tom Kaneshige  |  CIO
오래 전에는 실리콘밸리 IT전문가들은 괴짜로 사회적 약자 모두가 이들을 좋아했다. 하지만 요즘 IT전문가들은 부유한 엘리트 집단이 됐다. 어쩌다 이들이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비난 받는 집단이 됐을까?

과거에는 대중과의 소통에 실패한 업계 리더들이 질타를 받곤 했다. 전용 비행기를 타고 워싱턴D.C로 날아들던 자동차 업계 임원들이 대표적이었다. 또 기자에게 자신과 아내 소유로 된 집이 몇 채나 되는지 정확히 밝히지 못한 존 매케인 상원의원도 마찬가지였다.

이제는 그 계급의 차이가 새로운 이름을 달고 나타났다. 바로 ‘테크놀로지 전문가’이다.

올리버는 조용해진 관중들을 향해 이렇게 말했다. “여러분은 더 이상 패배자가 아니다. 그 점을 꼭 아셔야 한다. 남들에게 뒤쳐지는 그런 사람도 아니다. 과거 사람들은 테크놀로지 업계 전문가들에 대해 꽉 막혔다며 동정심을 보내곤 했다. 그러나 이젠 다르다. 이젠 여러분의 행동이 사람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고 있다. 여러분이 하는 일뿐 아니라, 직장에 출근하는 방식까지도 말이다.”

실제로 실리콘밸리는 나날이 커져가는 미국 내 부의 불평등 문제에서 ‘그라운드 제로(ground zero)’ 역할을 하고 있다. 기술 분야가 주도하는 이 고급화로 양극화가 생겨났기 때문이다. 구글의 개그 오더(gag order, 보도 금지령)부터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증오에 찬 포스팅들, 그리고 구글 버스를 가로막고 스프레이로 낙서를 하는 등, 반 IT 정서는 이미 하나의 문화 전쟁이 되고 말았다. 샌프란시스코의 미션 디스트릭트(Mission District)에 설치된 한 목재 광고판에는 ‘벤처 기업? 엿이나 먹어라”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기도 했다.

오바마케어, 그리고 줄을 잇는 말실수
이제 부유한 IT인사들이 일반인인 척 하는 것은 통하지 않는다.

이달 초, AOL의 CEO인 팀 암스트롱은 오바마케어(Obamacare)와 ‘돈 잡아먹는 아이들(회사 직원이 아이를 출산하면 그 앞으로 많은 돈이 들어감을 빗대어 말함-역주)’로 인한 건강보험료 인상 때문에 직원들에게 돌아가는 혜택을 줄일 수 밖에 없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암스트롱은 2012년 한 해에만 1,200만 달러를 벌었고 AOL의 분기 순이익 역시 상당히 좋았다.

“2012년 두 명의 AOL 직원이 아이를 출산했다. 이 ‘돈 잡아먹는 아기들(distressed babies)’ 밑으로만 각각 100만 달러가 들어갔다. 바로 이런 일 때문에 직원들에게 돌아갈 복리후생이 줄어드는 것이다”라고 암스트롱은 말했다.

AOL에 근무하는 직원이자 아이를 양육중인 디나 페이는 이런 암스트롱의 발언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그가 내 딸아이를 가리켜 회사 돈을 축내는 ‘돈 잡아먹는’ 아기라고 표현한 것은 그냥 넘어갈 수가 없다. 직원 복리후생에 대한 책임을 죽을 고비를 넘긴 우리 딸에게 전가한 것이다. 딸아이의 투병은 우리 부부에게 가장 고통스러운 경험이었고, 남편과 나는 아직도 마음의 상처 때문에 이 일을 다른 사람에게 털어놓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그는 그런 일을 핑계 삼아 회사의 비용 절감을 정당화 시키려 한 것이다.”

페이의 이야기가 알려지고 며칠 후 암스트롱은 자신의 발언에 사과하고 직원 복리후생을 다시 원상 복귀시켰다. 하지만 이미 늦었다. 암스트롱의 ‘돈 잡아먹는 아기’ 발언은 한창 달아오르고 있는 이 문화 전쟁에 하나의 중요한 단어로 자리잡고 말았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