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개발자 / 검색|인터넷 / 모바일 / 보안 /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모바일 개발자가 고객의 신뢰를 얻으려면?

2014.02.07 Paul Rubens   |  CIO
오늘날 많은 모바일과 웹 애플리케이션은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이는 다운로드하기 전에 많은 사용자들을 머뭇거리게 만든다. 때문에 사용자를 안심시키고 개발들이 정보 수집에서 대한 합법적인 이유를 설명하기 위한, 신뢰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권한 인증 절차를 소개한다.

당신이 수백 시간을 투자하고 수천 달러의 비용을 들여 개발한 모바일 앱을 어딘가에서 누군가가 설치하려 하고 있다. 하지만 그가 갑자기 마음을 바꿔 개발자인 당신은 잠재적인 사용자 한 명을 잃게 되었다.

이런 일은 개발자들에게 비일비재하게 일어난다. 그리고 신뢰가 중요한 경우가 종종 있다. 많은 앱들이 다양한 종류의 개인적인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요구한다. 사용자들은 때때로 신뢰할 수 없는 앱에 이런 권한을 부여하는데 주저하게 된다. 정말로 앱이 ‘자신을 대신’해서 소셜 네트워크에 글을 올리기를 원하는 사람이 있을까?

마이퍼미션즈(MyPermissions)의 CEO 올리비에 아마르는 "일부 앱들은 통화기록이나 사진에 대한 접근 권한을 요구하는데, 이에 대해 사용자는 어리둥절하게 된다"고 말했다. 마이퍼미션즈는 개발자들을 위한 무료 승인 인증 프로세스를 정립했다. "때로는 개발자들이 정말로 이런 권한을 필요로 하기도 하지만 그 이유를 설명할 방법이 없다"는 데 이 회사가 인증 프로세스를 만든 이유다.

개발자는 마이퍼미션즈 인증 위해 반드시 '명확한 지침' 준수해야 한다

마이퍼미션즈 인증 프로그램은 모바일뿐 아니라 트위터나 인스타그램 같은 온라인 서비스에 접속하거나 사용자가 스스로 페이스북 커넥트(Facebook Connect) 등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인증할 수 있는 웹 사이트와 기타 애플리케이션도 다루고 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iOS 상위 100개 앱 중 80%, 그리고 안드로이드 상위 100개 앱 중 약 2/3의 사용자들이 페이스북 커넥트를 이용해 그들이 제공하는 게임이나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라고 아마르는 말했다.

마이퍼미션즈 인증을 받기 위해서 개발자들은 반드시 양식을 작성해야 한다. 여기에는 필요한 권한과 앱이 접근하는 개인 정보와 그것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는 프라이버시 질문지의 검토가 포함된다. "우리는 매우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고 아마르는 밝혔다.

지침을 위반하는 권한을 요구하는 개발자는 인증을 얻기 위해 이런 사항을 변경해야 한다고 그는 설명했다. "우리는 왜 특정 종류의 정보가 필요한지 이해할 수 없다면 그 개발자를 인증하지 않는다. 친구들이 당신의 정치적인 입장까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을까? '앞으로 필요할 수도 있다'는 대답은 허용되지 않는다"라고 아마르는 강조했다.

아마르는 인증 과정이 꽤 쉽다고 전했다. 개발자가 잘 준비만 하면 20분 만에 끝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이 과정이 몇 주 동안이나 지속될 수도 있다.

물론, 여기에서 개발자들에게 한 가지 의문점을 가질 것이다. 굳이 왜? 현실적으로 말해서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들어본 적 없는 인증을 얻기 위해 왜 이런 행정적인 절차를 거쳐야 할까?

이를 통해 자신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다. 호기심이 있는 사용자는 ‘마이퍼미션즈 인증(MyPermissions Certified)’ 로고를 클릭해 인증에 관한 정보와 이런 권한이 왜 필요하며 앱이 접근할 수 있는 개인적인 데이터로 무엇을 할지에 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아마르에 따르면, 이 덕분에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다는 이유가 좀 더 마음에 와 닿을 것이다. 시험 중 마이퍼미션즈 인증 마크를 표시한 앱의 전환율은 5~9%였다. (이 때, ‘전환율’이란 사용자가 다운로드 하거나 페이스북 커넥트 등의 시스템을 이용해 가입한 후에 실제로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한 것을 의미한다). 이는 상당한 수치며 이를 통해 상당한 수익도 올릴 수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