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신기술|미래

다른 기업들은 빅 데이터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을까?

2014.02.07 Ann Bednarz  |  Network World

빅 데이터를 둘러싼 열기가 쉽사리 사그라지지 않는 양상이다. 관련 지출 또한 계속해서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다.

IDC에서는 빅 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시장이 해마다 꾸준히 27%가량 성장해 2017년에는 시장 규모가 324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 전망했다. 이를 쉽게 풀어 얘기해 보자면 빅 데이터 시장이 전체 정보통신 기술 시장을 다 합친 것보다 6배나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을 뜻한다.

이렇게 시장은 성장하는데, 정작 빅 데이터를 도입한 기업들이 초기 단계를 성공적으로 보내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기관에서는 IT 경영진, 매니저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기업의 빅 데이터 이니셔티브, 투자, 우선순위 등에 대해 물어보았다.

IDG 산하 엔터프라이즈 전문 매체인 CIO, 네트워크 월드, 컴퓨터월드, CSO, 인포월드, IT월드에서 실시한 2014 빅 데이터 여론조사의 주요 결과를 소개한다.

이번 설문 조사는 빅 데이터 도입에 있어 다양한 단계를 거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중에는 이미 빅 데이터 프로젝트를 도입한 기업도 있고(19%), 아직 도입 중인 기업(25%)도 있었다. 향후 12개월 내 빅 데이터를 도입할 계획이 있는 기업과 13~24개월 내에 계획중인 기업도 각각 16%를 차지했다. 나머지 23%는 미래에 빅 데이터 프로젝트를 도입할 가능성은 있으나 현재로서는 적절한 전략이나 솔루션을 찾는데 애를 먹는 기업들이었다.

일단 큰 그림부터 보자면, 확실히 기업의 규모나 종류에 상관 없이 빅 데이터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분명했다. 기업에서 빅 데이터 이니셔티브에 어느 정도의 중요성을 두고 있느냐는 질문에 53%가 ‘매우 중요’ 또는 ‘최우선 순위’를 꼽았고 34%는 ‘중간’을, 12%만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를 선택했다.




이 밖에 응답자들은 빅 데이터 도입에 관해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했다.

1. 기업이 원하는 건 더 나은 의사 결정을 더 빨리 내릴 수 있게 되는 것
빅 데이터가 호응을 얻는 이유는 간단하다. 기업의 의사결정 속도와 질을 높이는데 큰 공헌을 하기 때문이다. 기업들이 빅 데이터에 투자하는 가장 큰 이유 두 가지는 첫째가 의사결정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였고(응답자의 59%), 의사결정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가 두 번째였다(53%).

이 밖에도 빅 데이터에 투자하는 이유로 기획과 예측 개선(47%), 신제품/서비스 개발과 매출원 개발(47%), 새로운 고객 유치 및 기존 고객 잡아두기(44%), 그리고 새로운 비즈니스 파트너십 맺기(34%) 등이 있었다.

2. 페타바이트 단위의 데이터? 대기업에나 해당되는 이야기일 뿐
기업들이 축적해 놓은 고객이나 경영 관련 정보는 어마어마하다. 설문조사 응답자들의 경우에도 기업에서 관리하고 있는 데이터의 양이 평균 164 테라바이트였다. 앞으로 12~18개월 후에 어느 정도의 데이터를 관리하게 될 것인지에 대한 예측 문항에서는 응답자들이 평균 289 테라바이트 정도라고 답했는데, 이는 현재 데이터에서 76%가 증가한 수치이다.

그러나 오늘날 1 페타바이트 이상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기업은 전체 응답자의 6%에 그쳤다. 앞으로 12~18개월 후 이 수는 약 14%로 증가하게 될 것이다. 연 수익 10억 달러 이상의 대기업들 중 31%가 1페타바이트 이상의 데이터를 관리하게 될 것이라 응답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