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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딥러닝

유니티, ‘유니티 머신러닝 에이전트 v2.0’ 공개

2021.05.25 편집부  |  CIO KR
유니티가 복잡한 프로그래밍과 코딩 없이 쉽고 편리하게 다양한 종류의 인공지능 프로그램과 앱, 게임 등을 개발할 수 있는 SDK인 ‘유니티 머신러닝 에이전트(Unity Machine Learning Agents, 이하 ML 에이전트) v2.0’을 공개했다.

2017년 처음 출시된 유니티의 ML 에이전트는 유니티가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진화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개발자들은 ML 에이전트를 활용해 복잡한 상황을 시뮬레이션하고 결과를 스스로 학습하는 연구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자가 학습을 통해 스스로 동작하는 콘텐츠가 포함된 게임 등을 만드는데 활용할 수 있다.
 

ML 에이전트는 지난 한 해 동안 15차례가 넘는 업데이트를 통해 성능이 더욱 향상되었다. 이번에 새롭게 공개된 ML 에이전트 v2.0의 주요 개선 기능은 ▲협동형 동작을 훈련시키는 기능 ▲에이전트가 환경 내 다양한 엔티티를 관찰하는 기능 ▲여러 작업을 훈련하도록 지원하는 작업 파라미터화 기능이다. 

유니티는 새로운 다중 에이전트 트레이너(Multi-Agent POsthumous Credit Assignment)의 개발을 통해 팀 전체를 대상으로 계속 보상을 지급하면서도 에이전트가 공동 목표에 최대한 기여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또 게임 캐릭터가 다양한 수의 엔티티(entity)에 반응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업그레이드됐다. 이는 그간 개발자들의 요구가 가장 많았던 기능 중 하나다. 엔티티는 사물의 구조나 상태, 동작 등의 구성 요소를 일컫는다. 게임 내 캐릭터는 여러 적이나 아이템을 동시에 다루는 방법을 학습하는 경우가 많은데, 업그레이드 기능을 통해 이러한 엔티티 간의 관계를 기반으로 엔티티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다.

작업 파라미터화 기능은 여러 작업을 한 번에 완료할 수 있도록 하나의 모델에 훈련을 가능하게 한 기능이다. 단일 모델을 사용하면 최종 게임에서 메모리 할당 공간을 줄일 수 있고, 여러 작업에서 신경망의 일부를 재사용해 전반적인 훈련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ciok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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