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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플러터 2.2 출시··· “널 안정성 및 결제 플러그인 추가” 

2021.05.20 Paul Krill  |  InfoWorld
안드로이드, iOS, 리눅스, 윈도우, 맥OS, 웹,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위한 UI 툴킷의 최신 버전이 이번 주 구글 I/O 2021에서 공개됐다. 

회사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컴파일된 앱을 빌드하기 위한 구글 UI 툴킷의 최신 버전 ‘플러터 2.2(Flutter 2.2)’는 성능 및 소프트웨어 오류 개선부터 앱 수익 창출 기능 향상까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Getty Images

5월 18일 발표된 ‘플러터 2.2’는 ‘플러터 2(지난 3월 출시)’를 기반으로 구축됐으며, 모바일 루트에서 웹, 데스크톱, 임베디드 앱 지원을 통합하도록 확장됐다.

플러터 2.2의 새로운 기능 및 개선사항은 다음과 같다. 

• ‘Sound null safety’은 이제 새 프로젝트의 기본값이 됐다. 이는 널 참조 예외에 보호 기능을 추가하고, 개발자가 코드에서 널을 허용하지 않는(non-nullable) 유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또 플러터와 함께 쓰이는 다트(Dart) 언어를 사용하면 컴파일러가 런타임에서 널 검사를 제거해 앱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광고 SDK에서 널 안정성과 적응형 배너 형식 지원을 업데이트했다. 

• 구글 플레이(Google Play) 팀과 협력해 구축한 결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에서 실제 제품 결제가 가능하다. 또한 현재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는 인-앱 구매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됐다. 

• 웹 앱의 경우 서비스 워커를 사용해 백그라운드 캐싱을 제공한다.  

• 다트(Dart)가 버전 2.13으로 업데이트됐다. 이번 릴리즈는 FFI(외부 함수 인터페이스)에서 배열 및 패킹된 구조체를 지원해 기본 상호운용성 지원을 확장했다. 가독성을 높이고 일부 리팩토링 시나리오를 위한 경로를 제공하는 유형 별칭 지원도 포함됐다. 

• 앱의 메모리 할당 방식을 파악하기 위한 도구가 추가됐다. 

이 밖에 구글은 iOS에서 처음 실행할 때의 버벅거림을 제거하거나 줄이기 위해 셰이더를 사전 컴파일하는 도구를 개발했다고 덧붙였다. 플러터 설치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ciok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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