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비즈니스|경제 /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시각화 도구 시장 연평균 11.6% 성장··· 2026년 102억 달러 규모"

2021.05.11 김달훈  |  CIO KR
데이터 시각화 도구 시장 규모가 2021년 59억 달러에서 2026년에는 102억 달러로, 연평균 11.6%로 성장할 전망이다. 빠른 의사 결정을 위한 대화형 데이터 보기 수요 증가,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분야에서 데이터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개발 증가 등이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측됐다. 

마켓앤마켓이 '2026년까지 데이터 시각화 도구 시장(Data Visualization Tools Market by Tool - Global Forecast to 2026)'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데이터 시각화 도구 시장을 유형, 조직 규모, 배포 모드, 비즈니스 기능, 수직 시장, 지역으로 나누어 조사한 후 이를 분석했다. 유형은 독립과 통합(Standalone and Integrated), 수직 시장은 BFSI(Banking, financial services and insurance), 통신 및 IT, 헬스 케어와 생명 과학, 정부로 세부 항목을 구분했다.


데이터 시각화 도구 시장이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11.6% 성장할 전망이다. 시장 규모는 2021년 59억 달러에서, 2026년 10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마켓앤마켓은 예측했다. (자료 : MakrketsandMarkets)

예측 기간 동안 데이터 시각화 도구 시장은 통합형, 클라우드, 중소기업이 다른 비교 항목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우선 시장 유형에서 독립형(standalone)보다는 통합형(integrated)이 더 높은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분석했다. 사용자가 질문이나 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비즈니스 통찰력을 생성할 수 있도록, 대화형 기능을 요구하는 기업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배포 모드에서는 온-프레미스(integrated) 보다 클라우드의 성장 곡선이 더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가용성과 자본 및 시간 최소 요구 사항이, 온라인 상품 구매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속에서, 데이터 시각화 시장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안전한 데이터 암호화, 완전한 데이터 가시성, 위치 측면에서의 데이터 실시간 가용성은 온-프레미스 기반 시각화 도구를 채택할 때의 장점으로 꼽았다.

조직 규모에서는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이 데이터 시각화 도구에 대한 채택이 대기업을 앞설 것으로 예측했다. 중소기업이 대기업보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을 우한 기술을 채택하는 데 더욱더 개방적이며, 이러한 개방성과 고객의 데이터에서 가치를 추출해야 하는 필요성이 만나,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채택하는 중소기업이 대기업을 앞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보고서는 "데이터 시각화 도구는 비즈니스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빠르고 단순화하는 데 사용된다. 데이터에는 고객 선호도와 경향을 식별하고, 전략적 통찰력을 추출하고, 신규 및 기존 제품의 수요와 공급 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 시각화 기능이 제공되어야 한다.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은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채택하여, 데이터를 쉽게 이해하고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통찰력을 도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데이터 없이는 노력의 성공을 측정할 객관적인 방법이 없다. 데이터는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사용자가 의미 있는 비즈니스 통찰력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데이터가 사회 전반에 퍼짐에 따라 분명해진 요소 중 하나는 이해 수준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데이터 시각화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를 충족시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라고 진단했다.

데이터 시각화 도구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세일즈포스(Salesforce), SAP,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오라클(Oracle), IBM, AWS(Amazon Web Service), 시센스(Sisense), 알터릭스(Alteryx), SAS, 알리바바 클라우드(Alibaba Cloud), 던다스(Dundas), 팁코(TIBCO), 클릭(Qlik), 굿데이터(GoodData), 도모(Domo), 클립폴리오(Klipfolio), 데이터페이(Datafay) 등이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