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NS / 검색|인터넷 / 비즈니스|경제 / 소프트스킬 / 인문학|교양

'셀피, 비트코인, 쇼루밍, 트워킹···' 옥스포드 사전이 선정한 올해의 단어는?

2013.11.20 Sharon Gaudin  |  Computerworld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에 셀피(selfies)를 포스트한 적 있는가? 그렇다면 이 단어가 옥스포드 사전의 2013년 국제 단어에 등재되는데 일조한 것이다.

자신을 찍고 이를 소셜 네트워크에 게재한 사진을 의미하는 '셀피'가 폭 넓은 인기에 힘입어 옥스포드 사전에 올해의 단어로 선정됐다.

옥스포드 사전 편집 디렉터 주디 퍼살은 "우리는 매월 1억 5,000만 개의 영어 단어를 수집하는 옥스포드 사전 언어 연구 프로그램을 이용해 분석한다. 그 결과 2013년 셀피라는 단어의 이용이 현저히 두드러짐을 확인했으며, 올해의 단어로 선정하기에 이르렀다"라고 성명서를 통해 밝혔다.

편집진의 연구에 따르면 '셀피' 단어가 이용된 빈도는 올해 1만 7,000%나 증가했다. 편집진은 블로그에서 "셀피라는 단어의 역사는 2002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한 호주 온라인 포럼에서 처음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Um, drunk at a mates 21st, I tripped ofer [sic] and landed lip first (with front teeth coming a very close second) on a set of steps. I had a hole about 1cm long right through my bottom lip. And sorry about the focus, it was a selfie."라는 게시물이 그것이었다고 전했다.

편집진은 또 셀피의 인기에 힘입어 다른 파생어들도 등장했다고 전했다. 예를 들어 헬피(helfie)가 그것이다. 이는 누군가의 머리카락 사진을 뜻한다. 또 벨피(belfie)라는 단어도 있는데 이는 둔부 사진을 의미한다. 이 밖에 운동 중 셀피를 의미하는 웰피(welfie)와, 술에 취한 셀피를 의미하는 드렐피(drelfie)가 있다.

한편 올해의 단어 경쟁자로는 전자화폐의 일종인 비트코인, 온라인에서 구매하기 전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확인하는 것을 의미하는 쇼루밍(showrooming) 등이 있었다. 또 낮게 웅크린 자세로 요염하게 엉덩이 춤추는 것을 의미하는 트워크(twerk), 연달아 여러 에피소드를 한꺼번에 시청하는 것을 의미하는 빈지 워치(binge-watch), 세포를 활용해 인공적으로 생산한 고기를 폄하해 표현하는 약어인 슈미트(schmeat) 등이 있었다.


영화배우 리암 헴스워스가 팬과 함께 '셀피'를 촬영하고 있다. (사진 : 로이터)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