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분쟁|갈등 / 클라우드

아마존, 새로운 대용량 데이터 분석 툴 '키네시스' 발표

2013.11.18 Brandon Butler  |  Network World
아마존 웹 서비스가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분석 툴 ‘키네시스(Kenesis)’를 발표했다. 키네시스는 실시간으로 대용량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으며 시간 당 요금을 지불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키네시스는 클라우드에서 장착해 아마존의 클라우드 내 데이터베이스, 레드시프트(Redshift)같은 웨어하우스, NoSQL 데이터베이스인 다이나모DB 또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등 다양한 소스에서 데이터를 받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툴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데이터를 원 상태로 되돌려 놓는다. AWS는 자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사용하면서 이 툴을 개발했다. 시스템 도 확장성이 우수하며 수 천 개의 소스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한 시간에 수 테라바이트까지 처리할 수 있다.

지난 주 열린 리인벤트(re:Invent) 행사에서 AWS는 데이터에서 실행되는 쿼리를 허용하면서 키네시스가 트위터에서 업데이트되는 수 천 개의 트윗을 어떻게 분석하는지 보여줬다. 키네시스는 1시간 동안 업로드된 트윗에서 가장 인기있는 단어를 정확히 찾아낼 수 있다. 키네시스가 생성하는 데이터는 아마존의 심플 스토리지 서비스(S3)같은 이 회사의 스토리지 플랫폼 중 하나에 오프로드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 금융 거래, 인바운드 마케팅이나 측정 데이터를 분석하는데도 쓰일 수 있다.

이 새로운 서비스는 AWS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 분석 툴을 제공해 준다. 예를 들어 레드시프트편는 그곳에 저장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장기간 저장하는 데이터의 경우 클라우드로 저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키네시스는 신속하면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음을 뜻한다.

키네시스는 AWS가 분석하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툴을 제공하는 수많은 아마존 협력사들에 맞게 설계됐다. 예를 들어, 재스퍼소프트(Jaspersoft)의 경우, 레드시프트가 했던 쿼리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거기서 시각화를 만들 수 있으며 알림 기능도 설정할 수 있다. 플랫폼의 종류는 AWS가 수행하는 분석에서 고객들에게 통찰력을 제공하는데 적합한 수준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고객들에게 데이터 분석에 대한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하도록 지속적으로 AWS에 요구하고 있다. AWS는 이미 하둡 클러스터를 시간단위로 지불하는, 엘라스틱 맵리듀스(EMR)이라는 하둡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S3는 AWS의 클라우드에서 수 조에 달하는 객체를 그대로 저장하도록 확장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