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데이터센터 / 보안

중소기업을 위한 소규모 서버 룸 설치법

2013.11.11 Paul Mah   |  CIO
오늘 날 서버룸(server room) 설치는 일반적이지 않다. 소규모 기업일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하지만 최근 미국 국가안보국의 첩보행위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경종을 울렸다. 민감한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이라면 규모를 막론해 서버룸 설치를 최소한 검토하고 있다.

이를 고려해, 소규모 기업의 서버룸 설치에 있어 필요한 하드웨어 구입 전 주의해야 할 고려사항들을 제시한다.

계획에서 벗어나지 말라
IT장비를 사무실 한쪽 구석에 별개로 설치할 수도 있다. 그러나 별도의 서버랙 설치는 많은 장점을 가져다 준다. 단 올바른 계획이 없으면 서버랙이 가져다 주는 이점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결과로 나타나게 된다.

여러 IT장비는 재구성되기 전 전원을 차단해야 하기 때문에 세밀한 계획에 근거하지 않은 서버랙 설치는 업무에 차질을 야기시킬 수 있다. 이는 업무시간 이후에 직원들에 남아 잔업을 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먼저 계획 과정을 시작함에 있어 서버랙에 설치될 IT기기에 대한 전체 리스트를 작성하라. 이러한 과정은 서버, 네트워크 스위치, 그리고 UPS(무정전 전원장치)등에 대한 계획뿐만 아니라, 키보드, 비디오 마우스(KVM) 스위치, PDUs(전원분배장치), 스토리지 및 보안 어플라이언스를 포함한다.

그리고 랙유닛(rack units, RU)을 기준으로 각 IT기기가 어느 정도의 공간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확인하고 서버랙 구현 전에 각 기기를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지에 대해 확인하라.

물론 특정 기기의 설치 위치에 대해서는 분명하고 신속하게 적용될 수 있는 규칙들이 있기는 하다. 예를 들어 무거운 UPS는 서버랙의 하단부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대부분의 벤더들은 네트워크 케이블 패널을 상단에 위치시킬 것이다. 이는 데이터센터에도 마찬가지인데 케이블은 천장부분에서 내려오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서버룸에 꼭 이를 적용시킬 필요는 없다.

새로운 장소에 서버룸을 설치하게 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설정(setup)은 업무시간 이후나 주말에 이뤄져야 한다. 그리고 서버랙 장비의 무게와 전기장비가 가진 위험한 특성을 고려할 때 적어도 3명 이상으로 구성된 팀에 의해서 진행돼야 한다.

끝으로 필요한 전력, 네트워크, 주변기기 구동에 필요한 케이블에 대한 계획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넉넉하게 수요를 예측해 실제 서버랙 설치 과정에 있어서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한다. 코드나 케이블이 남는다고 문제되지 않는다.

전원에 인색하지 말라
서버에 지속적으로 전기를 공급해 주어야 하며 이는 결코 간과되어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시간을 들여 확실히 검토해야 한다. 일단 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서버룸 전용 회로 차단기(circuit breaker)를 설치할만한 가치가 있다. 이를 통해 전자레인지 작동으로 인해 서버에 문제가 나타나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 업그레이드 중 다운타음이 발생하는 문제도 막을 수 있다.

UPS에 예산을 아껴서는 안 된다.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훌륭한 전원공급장치를 보유하고 있을 수도 있겠지만 내부적으로 전원공급 중단사태는 쉽사리 일어날 수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