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클라우드

“국내 시장, 클라우드 도입 확산 본격화” VM웨어 진단

2013.11.05 편집부  |  CIO KR
VM웨어 코리아가 포레스터 컨설팅과 공동 조사한 ‘2013 아태지역 클라우드 리서치 분석 보고서’를 기반으로, 클라우드에 대한 높은 관심과 기대를 바탕으로 국내 시장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확산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이번 조사는 아태지역 12개국의 주요 기업 및 기관의 임직원 28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 보고서에서 한국 기업들은 여전히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기업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도구로서의 기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반영하듯, 한국 응답자의 68%가 클라우드가 '자사의 최우선 과제'이거나 '상당한 관련성이 있다'고 긍정적으로 답했다고. 또한, 74%의 응답자들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서비스로서의 제공방식(as-a-service approach)’이 기업이 기존에 갖고 있는 IT의 효율성과 영향력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답했으며, 69%는 IT 비용을 낮춰준다고 답했다.

클라우드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관련 환경이 성숙해지고 있는 반면, 전반적인 IT 자원 활용 및 IT-비즈니스 간의 연계 수준에 대해서는 낮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응답자들은 아태지역 국가 중 가장 낮은 13%만이 IT 자원 활용 및 IT-비즈니스 간의 연계 수준에 대해 만족도를 표시해, 아태지역 국가 평균 만족도(24%)에 못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가상화의 발전 방향에 대해 응답자의 75%가 향후 2~3년 동안 서버 가상화의 영향력이 가장 높을 것으로 판단했지만, 68%는 향후 1년간 더욱 유연하고 민첩한 네트워크 플랫폼 구축을 위한 더 효율적인 네트워킹의 필요성을 언급했고, 66%는 향후 1년 동안 빠른 프로비저닝과 다운타임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효율의 스토리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재성 VM웨어 코리아 사장은 “이번 클라우드 인덱스 조사를 통해 우리는 한국의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수요와 기대치가 매우 높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는 실제로 시장에서의 본격적인 클라우드 도입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