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모바일 / 비즈니스|경제

중소기업을 위한 모바일 마케팅 팁 10가지

2013.10.31 Vangie Beal  |  CIO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모바일 웹사이트 최적화부터 휴일 할인 판매 쿠폰까지 모바일 마케팅 전략을 개선시켜 줄 다양한 팁들을 소개한다.

소비자 모바일 기기의 증가세가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전세계 스마트폰 대수는 2012년 기준 10억 대를 넘어섰다. 모바일을 이용해 중소기업들과 만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들 모바일 사용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시장 마케팅을 강화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술과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 맞춰 중소기업이 대응하기란 쉽지 않다. 각 기기와 모바일 운영 시스템마다 고려해야 할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CIO닷컴은 최신 모바일 마케팅 팁을 구하기 위해 시장을 선도하는 모바일 마케팅 업체 및 전문가들에게 중소기업이 참고할 만한 10가지 모바일 마케팅 전술을 물어봤다.

1. 모바일 마케팅 준비 상태를 평가한다
모바일 광고회사인 아모비(Amobee)의 대표 겸 COO 마크 스트레커는 모바일 마케팅에 투자하기에 앞서 모바일 마케팅에 대한 준비가 돼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객에게 우수한 모바일 체험을 제공할 수 없다면,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구별 없이 고객을 당신의 모바일 브랜드로 데려와도 아무런 소용이 없다. 그는 "모바일 마케팅에서 얻고자 하는 바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모바일 마케팅 켐페인에서 추구할 목표와 성과를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2.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만든다
엠쇼퍼닷컴(mShopper.com)의 마케팅 부사장 켄 바버는 "모바일 웹 사용자들은 까다롭다. 당신의 모바일 웹사이트를 방문했는데 자신들에게 익숙한 인터페이스가 아니고 자신들이 사용하고 있는 기기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다면 곧장 사이트를 나가 버린다"고 말했다.

그는 "계속 변하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에 맞추고, 성격이 급하고 쉽게 주의가 분산되는 사용자를 고려하고, 필요한 데이터 양을 제한하고, 로딩 타임이 아주 빠른 페이지로 모바일 사이트를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자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는 가입 양식을 포함시키는 것도 이동 중인 방문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이다.

3. 모든 페이지에 반응형 디자인을 활용한다
현재 모바일 마케팅 동향에는 기기의 종류와 스크린 크기에 따라 웹페이지 콘텐츠와 레이아웃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반응형 디자인 개념이 필요하다. 엑스페디아(Expedia) 기업 출장 사업 부문인 에젠시아(Egencia)의 마케팅 매니저 제프 쉐어러는 반응형 디자인을 이용하면, 사용하는 기기와 상관 없이 모든 사용자에게 훌륭하게 보이는 마케팅 콘텐츠를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대 웹 디자인에는 반드시 반응형 디자인이 필요하다. 이는 마케터의 비용을 줄여주고, 아주 복잡한 모바일 웹사이트나 앱을 구축하지 않고도 모바일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말했다.
 

4. 명절 마케팅에는 새 기기 소유자를 목표를 삼는다
스트레커는 미국의 명절 시즌이 끝나면, 부쩍 수가 늘어난 새 기기 소유자를 목표로 삼는 것이 유리하다고 말했다. 그는 "구글 플레이나 iOS에서 새 기기 소유자를 대상으로 마케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우리는 새 기기 소유자를 대상으로 한 메시지 발송 기능을 갖고 있는 많은 브랜드와 협력한 경험이 있다"고 언급했다.

새 아이폰 구매자에게 무료 앱 다운로드를 제공하거나, 새로 스마트폰을 장만한 사람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할인해주거나, 새 아이패드를 이용해 처음 구매를 하는 사람들에게 20%의 할인을 제공하는 등의 마케팅을 예로 들 수 있다. 스트레커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느낌을 주거나, 제한된 기간에만 할인을 제공하는 것이 명절 마케팅의 일반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