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비즈니스|경제 / 인문학|교양 / 클라우드

"2018년, 모든 컴퓨팅은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가트너 전망

2013.10.11 Neal Weinberg  |  Network World
가트너 애널리스트인 대릴 플러머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6가지 현황과 전망을 아포리즘으로 요약했다.

미국 올랜도에서 열린 연례 가트너 행사에서 이 회사 부사장 대릴 플러머가 클라우드 컴퓨팅 현황과 전망 대해 6가지로 정리했다. 다음은 그가 말한 주요 내용이다.

1.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야 한다면, 그것은 클라우드가 아니다."

즉, 훨씬 더 복잡한 다른 정의들은 모두 잊어버리자. 클라우드 서비스가 어떻게 작동하고 어떻게 구축됐으며 어떻게 구성됐는지 고객이 모두 알아야 한다면, 그것은 클라우드가 아니다.

2. "단일 클라우드 같은 것은 없다. 클라우드 서비스만 있을 뿐이다."

플러머는 고객이 단일 클라우드로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고객들은 각 애플리케이션이나 각각의 워크로드에 맞는 최고의 서비스 업체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들은 다수의 서비스를 위한 다수의 공급업체가 필요하다.

3.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한 클라우드 바구니에는 담지 말자"

기업이 이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테스트, 웹 서버, 협업, 소셜, 생산성 앱, 소비자 중심 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들을 클라우드에서 먼저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그는 전했다. 그는 한 번에 하나의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만을 실행하고 해당 서비스에 대한 최적의 공급 업체로 정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4.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로 가기 위한 첫단계지, 종착점이 아니다."

플러머는 보안, 규제 준수, 데이터 손실에 대한 몇 가지 합법적인 우려에도, 퍼블릭 클라우드는 기업을 위한 큰 잠재력 혜택을 제공한다고 주장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현을 시작하는 경향이 있다. 플러머는 “그건 괜찮지만 거기서 끝내지는 말라”고 충고했다.

여전히 프라이빗 클라우드 부분에 대한 투자가 클라우드 예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기업들이 전략적인 관점으로 퍼블릭 클라우드를 먼저 보고 필요하다면 우회할 줄 알아야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5. "IaaS가 쉽긴 하지만 가장 가치 있는 건 아니다."

플러머는 IaaS가 상당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그 성장이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데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고객들은 PaaS와 SaaS가 단순히 컴퓨팅 능력을 임대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기업에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우리는 PaaS와 SaaS에 좀더 투자하게 될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6. "2018년 모든 컴퓨팅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될 것이다."

플러머는 2016년이 클라우드 정의하는 해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2013년에는 개인용 클라우드가 대중화되며 사물 인터넷, 스마트 기기, 3D 프린팅 같은 고급 기술의 영역은 2016년에 클라우드를 가속화할 것이다”라고 그는 전망했다. 그는 이어서 빅 데이터가 실제로 발생하는 곳에 클라우드가 존재한고 말했다.

지금은 평범한 비즈니스기 때문에 우리가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말인 e-비즈니스처럼, 클라우드 컴퓨팅도 2018년에는 모든 컴퓨팅이 클라우드가 될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