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js 대체재로 개발된 자바스크립트/타입스크립트 런타임의 최신 버전(v1.8)에서 GPU 렌더링 및 연산을 위한 웹GPU(WebGPU) API가 지원된다.
디노(Deno) 버전 1.8이 지난 3월 2일 공개됐다. 이번 릴리즈에서는 향상된 성능의 머신러닝을 제공하고자 웹GPU API가 실험적으로 지원된다.
릴리즈 노트에 따르면 웹GPU API는 GPU에서 렌더링 및 연산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데 쓰인다. 개발팀은 이 API를 통해 디노에서 빠르게 GPU 렌더링 및 GPU를 사용한 범용 연산(GPGPU)에 액세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웹GPU API는 개발자에게 자바스크립트에서 GPU 하드웨어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저수준, 고성능, 교차 아키텍처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이는 웹 기반 그래픽 라이브러리 ‘웹GL(WebGL)’을 계승한다. 웹GPU 사양이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현재 크로미움(Chromium), 파이어폭스(Firefox), 사파리(Safari) 등의 브라우저에서 웹GPU API 지원을 추가하고 있다고 개발팀은 전했다.
머신러닝에서 GPU를 사용하면서 더 복잡한 신경망 또는 딥러닝이 가능해졌다. 컴퓨터 비전, 번역, 이미지 생성, 강화 학습 등은 모두 GPU 하드웨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서 기인한다. 디노 개발팀은 오늘날 대부분의 신경망이 파이썬(Python)으로 정의돼 있지만 적절한 인프라가 존재한다면 자바스크립트가 수학적 개념을 표현하는 데 이상적인 언어로 사용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디노에서 웹GPU를 제공하는 것은 이 방향으로 나아가는 단계이며, GPU 가속을 사용해 디노에서 텐서플로우.js(Tensorflow.js)를 실행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디노 1.8 설지 지침은 이곳(deno.land)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디노가 이미 설치돼 있다면 deno upgrade를 실행하여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이 밖에 최신 릴리즈의 다른 기능은 아래와 같다.
• 기본 국제화 API가 활성화됐다. JS Intl API는 즉시 사용할 수 있다.
• ‘자바스크립트 가져오기’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맵 가져오기’가 이제 안정화됐다.
• 프라이빗 모듈 페칭 지원이 안정화됐다. 인증 토근을 사용해 개인 서버에서 원격 모듈을 페치할 수 있다.
• 커버리지 핸들링이 커버리지 수집과 보고로 분할돼 커버리지 인프라가 확장됐다.
디노 1.8은 지난 1월에 출시된 디노 1.7의 다음 버전이다. 노드.js 개발자 라이언 달이 만든 이 플랫폼은 노드.js의 보안 문제를 보완하고 더 개선된 모듈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고안됐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