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모바일 / 비즈니스|경제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BYOD가 회사, 직원, CIO의 역할을 바꾸고 있다

2013.09.13 Tom Kaneshige  |  CIO
모빌리티는 기업에서 지금 막 터져 나오려고 하는 거대한 변혁으로, 회사, IT 부서, 직원, 고객 관계를 앞으로 영원히 크게 바꿔버릴 큰 도전이자 엄청난 기회다.

최소한 미국 애틀랜타에서 이번주 개최된 에어워치 커넥트(AirWatch Connect)의 고객 행사의 많은 참석자들과 연사들은 이런 느낌을 공유했다. 전통적인 비즈니스들은 모바일 앱 개발자가 될 것이다. CIO들은 모바일 아키텍트이자 통합자의 역할을 맡게 될 것이다. 그리고 고객들은 새롭고 모바일한 방식으로 회사와 소통하게 될 것이다.

BYOD: 묶여있는 직원들
직장에 자기 소유의 기기를 가져온(BYOD) 직원들에게 기업 내 모빌리티가 곧 그들의 지갑을 강타할 것이라는데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다시 말해, 자신의 스마트폰을 개인적, 업무 관련 목적으로 사용하는 편리함의 비용을 곧 지불해야 할 것이다.

2015년까지 대부분의 회사들은 직원들에게 의무 BYOD 프로그램을 실시하게 될 것이라고 가트너의 조사 책임자 브라이언 테일러가 에어워치 커넥트 행사에서 1,000명의 참석자들에게 이야기했다. 이는 직원들이 스마트폰 구입에 자신의 돈 수백 달러를 써야 하며, 고용 조건의 일환으로 태블릿이나 PC까지 구입해야 함을 의미한다.

오늘날 많은 BYOD 직원들은 스마트폰 보상 비용으로 월 40달러 가량을 지원받지만, 이 금액은 2016년까지 30%까지 줄어들 것이다. 심지어 대부분의 직원들은 전혀 보상을 받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테일러는 말했다.

만약 이런 이야기가 충격적이고 전혀 터무니 없이 들릴지 몰라도, 그렇지 않다. 회사들은 직원들의 가정 인터넷 연결 비용까지 보상해주곤 했지만, 이제 그런 회사는 드물다. BYOD 변제 비용도 같은 길을 가게 될 것이다.

그러나 회사들은 이런 조치들과 변제 절약으로부터 막대한 비용 절감을 얻진 못할 것이다. 가트너는 전형적인 기업들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보안, 관리, 지원에 직원 한 명 당 300달러 이상을 사용하게 될 것으로 예측했다.


CIO의 변화하는 역할
CIO들은 기업 모빌리티 변화에서 소외된 존재였다. 여기 애버딘 그룹이 발견한 깜짝 놀랄만한 통계가 있다. 모바일 소프트웨어 이니셔티브에 있어서, IT예산 통제 권한은 1년새 51% 감소한 반면, CEO의 예산 영향력은 64%, 현업 부서 책임자의 영향력은 69% 증가했다.

이는 조직 전반적인 그림자 모바일 IT의 폭발로 이어져왔다. IT가 자체 인프라에 대한 관리 권한을 잃고 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회사의 모빌리티 전략을 종종 IT업체가 펼쳐 보이는 번드르르한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에 현혹되기 십상인 기술-초보 결정권자들에게 맡겨두기엔 사안이 너무나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아가기 시작했다는 점은 CIO들에게 희소식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