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SNS / 리더십|조직관리 / 마케팅 / 소프트스킬

'얄팍한 상술? 효용성 높은 기법?' 게임화 성공전략 가이드

2013.08.30 Robert Strohmeyer  |  PCWorld

현명한 기업가들은 예부터 경쟁이 동기요인으로써 어떤 가치를 가져다 주는지 잘 이해하고 있었다. 영업 현장에서는 리더보드가 입구에 걸려 있으며, 교육기관들은 GPA와 학급석차를 활용해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데이비드 마멧의 영화 글렌게리 글렌 로스(Glengarry Glen Ross)를 보면 가상의 부동산 기업에 근무하는 관리자들이 알렉 볼드윈으로부터 엄한 격려의 말을 듣고 월별 영업 경쟁에서 승리를 쟁취하는 유명한 장면이 연출된다.

지난 10여 년 동안 IT 기업들은 직원들의 성과를 끌어올리고 고객들로부터 원하는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해 게임 역학의 원칙을 탐구하고 도입하며 다듬어 왔다. 그리고 게임화(Gamification)라는 산업이 부각하고 있다.

이 단어가 얄팍한 상술을 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IT 업계의 전문가들은 게임화의 효과에 대해 대부분 동의한다. 일이 더 즐거워지면 더 많은 일을 더 잘 할 수 있다. 그리고 고객들에게 재미있고 손쉬운 활동에 참여하는데 대한 보상을 제공할 때, 더욱 자주 더욱 깊이 참여하게 된다.

게임화란 무엇일까?
게임화에 대해 일부 업계 전문가들은 이것이 다소 기만적이며 정확하지 않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 개념은 단순하다. 게임이 아닌 활동을 더욱 즐겁고 매력적으로 바꾸어 게임에 가깝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 아이디어는 실제로 여러 가지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 있지만, 오늘은 실제적인 게임화의 가장 기본적인 몇 가지 특징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자:

- 다음 행동을 위한 간단하고 인지할 수 있는 신호
- 취한 행동에 대한 명확하고 즉각적인 피드백
- 순위와 성과에 대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표시
- 추가 달성을 위해 최적화된 접근 가능 경로

재미있는 비디오 게임을 생각해 보자. 앵그리버드(Angry Birds)가 한 예다. 게임 내에서 사용자는 명확하면서 중요한 목표를 갖는다. 새총으로 화가 난 새들을 날려 가능한 많은 돼지를 죽이는 것이다. 새를 날릴 때마다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게 된다. 충돌 시에 충격음이 발생하며 돼지들은 으르렁댄다. 그리고 물체들은 폭발한다. 화가 난 새들이 흥을 돋운다. 그리고 다양한 업적에 대하여 점수가 누적된다. 이 모든 피드백들이 한데 어우러져 게임을 지속하고 새를 날리고 돼지를 처치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더 많은 점수를 얻기 위해 노력하도록 사용자를 자극한다.



이제 영업관리 소프트웨어에 관해 생각해 보자. 중요한 목표는 가능한 많은 수익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런 목표를 위해서는 사소한 여러 가지를 해야 한다. 고객들을 호출하여 내부 회의를 갖고 생산 라인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을 보는 것 등이 바로 그것이다.

게임화된 모델에서 사용자는 이 모든 것들에 대하여 점수를 얻는다. 영업을 위해 고객에 전화를 걸었는가? 결과에 상관없이 따르릉! 점수를 얻는다. 이번 주에 영업을 위해 건 100번째 전화였는가? 따르릉! 영업 통화 매니아로 배지를 획득했고 팀원들 모두가 이 사실을 알고 있다. 상관도 이 사실을 알고 있다.

방금 가장 큰 계약을 성사시켰는가? 따르릉! 따르릉! 따르릉! 이제 당신은 계약의 왕이며, 커피는 계약의 왕을 위한 것이다. 이 배지를 페이스북에서 공유해 모든 친구들이 알게 할 수 있다.

이렇게 잘 정립된 표창시스템은 노동자의 대뇌 변연계에 라스베가스 스타일의 분위기를 조성해 편도체를 자극하고 뇌가 그 어느 때보다도 큰 영업목표를 추구하도록 하게 한다.
 

---------------------------------------------------------------
게임+비즈니스 인기기사
-> 게임화로 학업 성취도 향상···카플란 기술대학의 실험
-> 게임화 기법의 5가지 힘
-> 'IT와 과대 포장'··· 최신 기술 트렌드의 감춰진 그늘
->“게임+경영=수익”••• P&G의 비즈니스 스피어
-> 기고 |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 '게임 역학'
->현장에 확산되는 ‘게임화 기법’
-> 기고 | 복잡한 문제 해결에 ‘게임’을 활용하라
-> 달콤한 유혹 ‘게임화 경영 기법'··· 위험 관리 체크포인트
-> 업무, ‘재미’를 만나다··· 게임화 기법 따라잡기
-> ‘생산성 UP! 즐거움 UP!’ 게임화 기법 따라잡기
-> '혁신이 불어오는 곳' 기업이 대비해야 할 소비자 기술 7선
---------------------------------------------------------------


게임화 산업
업무를 게임에 가깝도록 한다는 생각은 이제 하나의 산업분야를 구성하기에 이르렀다. 배지빌(Badgeville) 과 번치볼(Bunchball) 등의 기업들은 내부 및 고객용 게임화를 위해 표창 및 달성 시스템을 웹 사이트에 통합하게 해주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세일즈포스닷컴 또한 영업관리 및 고객서비스를 위한 모든 제품에 게임화 기능을 통합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