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신기술|미래

워싱턴 대학 연구진, 무전력 무선통신 시스템 개발

2013.08.20 Brian Cheon  |  CIO KR
일단의 미 연구진이 배터리 또는 유선 전력 공급 없이도 무선 통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에 커다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워싱턴 대학 연구진이 개발한 ‘앰비언트 백스캐터'(ambient backscatter)라는 이름의 이 커뮤니케이션 기술은 TV나 모바일 기기 등 주변의 무선 신호를 반사하거나 흡수함으로써 기기들이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골자다.

연구진은 이 에너지 절감 기술이 특히 수 미터 이내에 기기들이 존재하는 가정 환경에서 사물 인터넷을 촉진시키는데 적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들은 현재 TV 신호를 감지하고 흡수하는 안테나를 내장한 소형 배터리-프리 기기를 개발한 상태다.

워싱턴 대학 컴퓨터 공학 및 엔지니어링 부교수로 이번 연구를 이끈 샴 골라코타는 “주변의 무선 신호가 에너지원이자 소통 매체로 활용되도록 하는 방안이다”라고 설명하며, “웨어러블 컴퓨팅, 스마트 홈, 자체 유지형 센서 네트워크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이번 주 홍콩에서 열린 컴퓨터 미셔너리 데이터 통신 SIG 학회(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s Special Interest Group on Data Communication 2013)에서 공개됐으며 컨퍼런스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