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애플리케이션

기고 | ERP 프로젝트를 실패로 이끄는 ‘빈틈’ 5가지

2020.12.24 John Belden  |  CIO
최근 몇 년 간 부실한 ERP 교체 이니셔티브로 인한 재무, 운영, 브랜드 피해에 대해 CEO와 CFO가 책임을 지는 사례가 증가했다. 

2016년에는 ICL(Israel Chemical Limited) CEO가 사임을 했는 데, SAP 배치 비용이 예상을 훨씬 초과한 것이 부분적인 이유였다.  슬립 넘버(Sleep Number)허츠(Hertz)의 CEO들은 허술한 ERP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이니셔티브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직접 개입을 해야 했었다.  레블론(Revlon)의 경우, 회계 처리와 관련된 중대한 문제 때문에 주주들이 7명 이상의 전직 CEO와 CFO를 상대로 몇 개의 소송을 제기했다(이 역시 SAP 도입과 관련이 있었다).

즉 시장은 ERP 교체 프로젝트 실패에 대해 무자비하게 반응한다. 그런데 몇몇 CEO들은 분명히 존재하는 위험을 등한시하고 있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이유는? 놓친 고리는?
경쟁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신속히 배치나 배포를 완료해야 하지만 비용에 대한 압력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이행 과정의 일부 단계를 파악하지 못하거나 건너뛰는 모습이 나타난다. 이런 빈틈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

- 변화의 전달보다는 코드의 전달에 더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나타난다.
- 시스템 통합자들은 비용을 낮추거나 벤더 측면의 위험을 줄일 방법들을 찾는다.
- 경험이 풍부한 임원들이 복잡성 관리에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세대의 임원들로 교체된다.

다음은 RFP 응답에 대한 검토부터 대규모 트랜스포메이션 프로그램, 프로젝트 상세 분석 실패까지, ERP 교체 계획에서 흔히 간과되는 ‘빈틈’ 들이다.

- 내부 감사 통제책 도입 및 검증을 계획. 필자가 접한 RFP 응답 거의 대부분에 내부 감사 평가와 통제책에 대한 사인오프에 할애된 시간이나 프로젝트 프로세스가 빠져 있었다.

- 비즈니스 프로세스 성과 지표를 파악해 적용. 이런 성과 지표가 없는 경우, 조직은 비즈니스가 예상한 수준으로 운영되도록 만드는 것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예상하지 못한 워크로드 때문에 백업이나 비즈니스 프로세스 실패가 초래된다.

- 솔루션 무결성을 검증 및 확인. 일반적으로 모든 제안에 비즈니스 프로세스 테스트와 데이터 품질 로드 확인이 반영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런 종합적인 무결성 검증 테스트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테스트를 통해 솔루션이 예상한 결과를 산출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병렬 급여, 인벤토리 비용 비교, 프로미스 데이터 상관관계 같은 테스트는 아주 까다롭고, 시간이 많이 소비되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것으로 간주된다.

- 프로세스 및 비즈니스 관리에 대한 트레이닝. 트레이닝은 트랜젝션 사용, 사용자가 이를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진다. 그러나 새로운 기능을 사용할 때, 관리적인 개입이 요구되는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트레이닝이 빠지는 경우가 많다.

- 내부 비즈니스 인센티브를 새로운 비즈니스 운영 방식에 일치하도록 조정. 관리진이 인벤토리 및 생산 원가 최소화에 초점을 맞춰 보상을 하는 동향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행보는 시장화 시간과 전달 리드 타임을 크게 단축하는 데 목적을 둔 프로세스 변화에 직접적으로 상충할 수 있다.

 

시스템 통합업체 선택 : 물어야 할 4가지 질문
CEO와 CFO는 트랜스포메이션 여정에 도움을 줄 SI를 선택하면서 다음 4가지 질문을 물어야 한다.

1. (주문과 납품, 요금 납부, 요금 수령, 정확한 보고 등) 조직의 운영에 있어 무결성을 보장하고 확인해줄 수 있는 방법론 가운데 일부를 설명하도록 요구한다.

2. 예상한 혜택을 실현시키고, 발생한 프로세스 성능 문제를 모두 다루기 위해 비즈니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조직 관리를 강화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3. 구현을 위해 여러 번 배포 및 배치를 해야 하는 경우, 잠정적인 프로세스를 설계, 구현, 테스트, 관리하기 위해 팀에 요구되는 단계들은 무엇인가?

4. 독립적인 써드파티가 제안된 계획과 접근법을 평가하는 경우 이들이 규명해야 하는 빈틈,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런 질문들에 직면한 SI는 요구된 특정 위험이 해결될 수 있도록 자신이 제안한 내용을 수정하게 될 것이다.  이런 수정이 비용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는 하다. 그러나 CEO와 CFO에게는 실제 문제가 발생해 초래한 재앙적인 결과를 감당하기보다 나을 것이다. 

* John Belden는 컨설팅 기업 어퍼엣지에서 프로젝트 실행 어드바이저스 서비스 프랙티스 리더를 역임하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