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비즈니스|경제 / 클라우드

아마존, 전용 인스턴스 이용료 대폭 인하

2013.07.11 Brandon Butler  |  Network World
아마존 웹 서비스(AWS)가 지난 10일 회사의 전용 인스턴스(dedicated instances) 가격을 인하했다. 전용 인스턴스 특정 고객에 할당된 가상 머신으로, 공유 하드웨어에서 동작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자원은 멀티 테넌트방식이다. 여러 고객들이 가상화 상태의 동일 하드웨어 상에서 각자의 워크로드를 동시에 구동한다는 의미다.

AWS의 전용 인스턴스는 AWS 가상 프라이빗 클라우드(VPC) 상품군의 기반에 해당하는 것으로, 퍼블릭 클라우드 자원들 다른 고객과 공유하지 않기를 원하는 기업/기관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즉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을 원하는 고객사들이 주요 공략층이다. 하드웨어 인프라는 아마존의 그것을 이용하지만 전용성 측면에서는 고객사가 구축한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동일한 셈이다.

AWS는 이들 전용 인스턴스의 가격을 최대 80%까지 인하했다. 전용 인스턴스는 서비스 이용에 있어 시간당 요금을 필요로 하는데 기존 시간당 10달러에서 시간당 2달러로 낮아졌다. AWS는 이러한 기본 비용 수준 이하 외에도 전용 인스턴스의 시간당 가격을 37% 인하했다.

예를 들어 미 동부에서 m1.xlarge 인스턴스 비용은 기존 시간당 0.840달러에서 이제 시간당 0.528달러로 인하된다고 AWS는 블로그를 통해 설명했다.

AWS는 이 밖에 예비 전용 인스턴스로 공급하고 있는데, 이는 시간당 지불 대신 장기 계약을 맺은 고객에게 할당되는 서비스다. 이 가격 또한 최대 57%까지 인하됐다.

회사는 전용 인스턴스가 "기업 정책 또는 업계 규제 상으로 물리적 하드웨어 고립되는 것이 필요한 경우 이상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AWS가 고객사 건물에서 직접 구동할 수 있게 하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상품을 출시할 수도 있다고 예상했던 바 있다. 이에 AWS는 이와 관련한 계획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았었다. 대신 VPC와 전용 인스턴스를 공급하고 있을 뿐이다.

한편 이번 가격 인하는 AWS가 자사의 클라우드 컴퓨팅 상품과 관련해 단행한 37번째 조치다. 올해 초 마이크로소프트는 회사의 애저 플랫폼의 가격을 아마존과 경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대개 한 클라우드 업체가 가격을 인하하면 다른 업체도 가격 인하를 단행하곤 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