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가상화 / 데이터센터 / 신기술|미래

'부화뇌동 피해야'··· SDN 체크리스트 8가지

2013.07.08 Jim Duffy  |  Network World
SDN에 대한 과장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SDN이 어느 기업에게나 어울리는 것은 분명히 아니다. SDN이 현재의 조직과 어울리는지 여부를 판단할 체크리스트를 정리했다.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Software-defined networks)는 모든 이를 위한 기술이 아니다. SDN은 '프로그램 가능성'과 '자동화'로 IT의 '일상'을 편하게 만들어준다. 그러나 SDN에 대한 노력과 투자 가치를 실현할지는 IT에 달려있다.

IT 관리 소프트웨어 회사인 솔라 윈즈(SolarWinds)에 따르면, IT 부서는 SDN 평가 시 8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다음은 SDN을 주문했거나 고려하고 있는 고객들과 상의해 정리한 체크리스트이다.

1) 산업 분야
솔라윈즈의 네트워크 관리 사업 부문 산제이 카스텔리노 시장 책임자 겸 부사장은 SND이 워크로드가 크게 증가 또는 감소하는 기업이나 클라우드 공급업체에 유용하다고 말했다. 금융 서비스 회사와 소매 업체 또한 이 범주에 속한다.

카스텔리노는 "이들 업종은 가변적인 사업 구조를 갖고 있어 IT 또한 이런 가변성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출판 산업이나 의료 산업에는 적합하지 않다. 사업 구조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어서 매일 애플리케이션을 런칭하거나 옮길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카스텔리노는 "이들의 사업 환경은 가변적이지 않다"라고 말했다.

2) 기업 네트워크의 규모
SDN 도입에 기준이 될 만한 서버나 가상 기기의 수는 없다. 그러나 IP 주소가 수백 개에 달한다면 SDN 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카스텔리노는 "IP 주소가 50개 정도라면 SDN 투자 가치가 없다. 그러나 수백 개의 IP 주소를 보유하고 있다면 자동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카스텔리노는 SDN 도입을 고려하기 앞서 용량에 대한 계획을 세울 것을 권장했다.

3) 기업 네트워크의 복잡성 수준
많은 네트워크를 구분해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높거나, 보안이나 아이솔레이션 목적에서 분할이 필요하다면 SDN 도입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많은 가상 LAN을 설정해 관리하거나, 더 많은 자동화가 요구되는 VLAN이 있는 경우에도 SDN이 적합하다.

그러나 SND 도입이라는 변화에 대가가 따라서는 안 된다는 설명이다. 카스텔리노는 "뭔가를 망가뜨리는 변화를 원하지는 않을 것이다. 단순한 도입은 곤란하다. 누군가 네트워크 엔지니어링에 깊숙이 관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러 차례 환경을 확인 및 테스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4) 기업 애플리케이션과 워크로드의 가변성
1번과 관련이 있다. 클라우드 공급 업체 또는 종이책 출판 업체인가? 애플리케이션을 얼마나 자주 런칭하고 철회하는가? 워크로드를 얼마나 자주 옮기는가? 환경이 정적이어서 예측 가능한가? 아니면 항상 바뀌어 예측 불가능한가?

5) 기업 네트워크의 가상 장치 수
카스텔리노는 "가상 장치가 수백 개는 되어야 도입을 고려할만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기업이 수백 워크로드를 운영하고 있다면 SDN을 고려할 가치가 있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그러나 이 수준 이하일 경우 SDN 도입은 시기 상조라고 그는 덧붙였다.

6) 네트워크의 민첩성, 적응성, 확장성 필요 수준
1번 및 4번과 관련이 있다. 빠른 확장과 역동적인 변화로 대변되는 사업과 IT 환경을 보유하고 있다면 SDN 도입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이를 통해 간편한 운영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일부 초기 작업이 필요하다. 카스텔리노에 따르면, 현재 SDN 도입에는 어느 정도의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 최첨단 기술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는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기술과 자본력이 아주 중요하다. 많은 투자를 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부분의 가치를 보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7) 보안 대책과 애플리케이션 접속 관리에 있어 용이성 필요 수준
SDN은 환경이 가변적이어서 항상 바뀌어도 정책을 통해 상시 일관된 운영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변적인 환경의 보안과 네트워크 접속 관리는 '악몽'과 같은 일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런 점에서 정책을 제대로 수립해 집행하고, 있어야 할 장소에 정보를 위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8) 인적 자원과 자본력
카스텔리노에 따르면, IT 부서에 네트워킹 엔지니어링 전문성이나 관련 전문 인적 자원이 없을 경우 SDN 프로젝트를 추진해서는 안 된다.

그는 "SDN 이행 과정에 많은 장벽에 직면하게 된다.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SDN은 생산 환경과 동시에 도입을 해야 한다. 그리고 생산 네트워크에서 이행하기 앞서 반복해 테스트 및 검증을 해야 한다. 이러다 보면 시간과 자본, 인력이 소요된다.

요약하면, SDN은 큰 잠재력을 갖고 있다. 문제들이 많지만 해결할 수도 있다. 그러나 SDN 기반의 프로그래밍 가능하고 자동화된 IT 운영 환경 도입을 위해 들인 노력을 넘어서는 문제들도 발생할 수 있다.

카스텔리노는 "지나친 '열풍'으로 '거품'이 생기고, 결국 '거품'이 꺼지는 경우도 있다. SDN에는 확실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SDN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식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많은 실패 사례들이 나올 것이다. 모든 사람이 지금 당장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아니다. 물론 일부는 많은 가치를 구현할 수 있다. 따라서 각별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