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자동차 / 클라우드

AWS, BMW 그룹과 협력…“자동차 산업의 데이터 중심 혁신 가속화”

2020.12.11 편집부  |  CIO KR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BMW 그룹의 데이터 및 분석 중심 의사결정을 통한 혁신 속도 가속화를 위해 BMW 그룹과의 전략적 협력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양사는 차량 설계부터 애프터서비스까지 자동차 수명주기의 모든 측면에서 효율성과 성능,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클라우드 지원 솔루션을 공동 개발한다. 이번 협력의 일환으로 BMW 그룹은 100개 이상의 국가에 위치한 사업부 및 운영 부서의 데이터를 AWS로 이전할 예정이다.

이는 BMW 그룹의 여러 핵심 IT 시스템과 판매, 제조, 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며, 향후 민첩성을 높이고, 새로운 통찰력을 얻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보다 빠르게 혁신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또한 양사는 최대 5,000명의 BMW 그룹 직원이 최신 AWS 기술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투자하고, BMW 그룹의 글로벌 인력이 데이터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BMW 그룹은 전략에 따라, 데이터를 활용해 글로벌 사업 전반의 혁신을 달성하기 위해 아마존 S3(Amazon S3)에 구축된 전사적 데이터 레이크인 ‘클라우드 데이터 허브(Cloud Data Hub)’를 확대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클라우드 데이터 허브는 전 직원에게 조직 전체의 공통적인 운영 계획과 새로운 개발을 위한 노력의 중심 출발점을 제공한다. 

BMW 그룹 직원들은 클라우드 데이터 허브를 통해 개발자와 데이터 과학자가 클라우드와 엣지에서 머신러닝 모델을 빠르게 구축하고 훈련,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와 같은 깊고 폭넓은 AWS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다. 

AWS와 BMW 그룹은 또한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에 대한 협력을 통해 운영성과를 높이고 공급망의 투명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밝혔다. BMW 그룹의 파트체인 플랫폼(PartChain Platform)은 아마존 엘라스틱 쿠버네티스 서비스(Amazon EKS)와 같은 AWS 서비스를 오픈소스 블록체인 관리 툴과 연계해 자동차 산업의 고도로 복잡한 글로벌 공급망 전반에 걸쳐 자동차 부품과 주요 원료의 추적성을 강화한다. 

이번 업무협약의 핵심은 양사가 BMW 그룹 직원들이 데이터와 분석을 실무에 더 잘 적용하고 최신 클라우드 기술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AWS 프로페셔널 서비스(AWS Professional Services)와 BMW 그룹의 데이터 과학자들은 BMW 그룹 직원들과 함께 업무 현장에서 사업적 어려움을 파악하고, 신기술을 평가하며, 자동차 산업을 위한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양사는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되는 용어에 최적화된 자연어 처리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BMW 그룹은 AWS 교육 및 인증(AWS Training and Certification)의 지원을 받아 최대 5,000명의 직원을 교육하고, 전 세계 2,000명 이상의 IT 전문가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머신러닝과 데이터 분석 중심으로 AWS 서비스에 대한 인증을 받도록 하여 기업의 인적 혁신을 도모할 계획이다.

BMW 그룹 IT 부문 CIO 겸 수석부사장인 알렉산더 부레쉬는 “BMW 그룹은 일하는 방식에 있어 데이터를 핵심에 두고 있으며, AWS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의 강점을 융합하고, 계속해서 자동차 업계의 혁신의 기준을 지속적으로 높이며, 전 세계 고객들에게 흥미롭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