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기고 | 최고 CIO들, 비즈니스 프로세스 대가 되다

2013.06.27 Phil Weinzimer   |  CIO
CIO들이 임직원, 고객, 협력사들간의 광범위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자신만의 독보적인 위지를 활용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회사를 더욱 경쟁력 있도록 만들고 있다.

전통적인 IT 범위를 넘어서 자신의 역할을 확장하는 CIO들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크게 개선해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이제 CIO들은 기술 노하우의 맨 상단에 비즈니스 통찰력과 조직적인 역량을 갖출 것을 요구받고 있다. 때때로 기업은 이러한 CIO들 덕분에 좀더 경쟁력 있고 민첩하게 탈바꿈할 수도 있다.

현업 임원은 부서 내에서 복잡한 프로세스들을 관리하기 때문에 다른 부서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의 복잡성을 폭넓게 이해하지 못한다.

그러나 CIO들은 임직원, 고객, 협력사들과 폭넓게 커뮤니케이션하면서 이들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이상적인 위치에 있으며 회사 전반을 개선할 기회를 파악할 수 있다. 델의 최고 혁신 책임자 짐 스티켈리써는 “CIO는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다른 임원들보다 더 많이 알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기업 프로세스 맵은 비즈니스 성과를 높이기 위해 CIO들이 사용하는 기본 툴이다. AAA 노썬 캘리포니아(AAA Northern California), 네바다 주 보험 거래소, 유타 보험 거래소의 CIO를 지낸 스티브 오코너는 각 회사의 CIO로 근무할 때 엔터프라이즈 프로세스 맵이 있는지부터 확인했다.

CEO의 승인을 받은 오코너는 IT부서내 전문가 조직인 타이거팀(tiger team)을 만들어 C-레벨 임원들이 회사의 공격적인 성장 계획을 달성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비즈니스 담당자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매핑할 수 있었다.

맥센슨(McKesson)의 CIO이자 CTO인 랜디 스프랫은 비즈니스 성과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칠 프로세스 개선에 집중하고자 C-레벨들과 협력했다. 예를 들어, 스프랫은 맥센슨이 인수한 기업을 이 회사 비즈니스 모델로 합치는 사용하는 비즈니스 인티그레이션 오피스(Business Integration Office)를 개발했다.

이전 합병 활동은 문서화되지 않았으며 합병까지 평균 3개월이 걸렸다. 스프랫의 팀은 이 기간을 3주로 단축시키는 프로세스 각본을 개발했다.

연력 공급 기업 글로벌 파트너스(Global Partners)의 CIO 켄 피딩톤은 에너지 산업에 대한 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 연료 공급 터미널에서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프로세스를 개선할 기회를 볼 수 있었다. 설치 프로세스는 수동이었으며 극도로 느렸고 경쟁력 있지도 않았다. 그래서 피딩톤은 평균 고객 설치 시간에서 80%를 진행하고자 설치 프로세스를 재설계하고 운영 지원 그룹을 인수했다고 밝혔다.

*Phil Weinzimer는 스트래티그레 컨설팅(Strategere Consulting)의 사장이자 ‘전략적인 CIO : 비즈니스 엔터프라이즈를 역동적으로 변화시키다(The Strategic CIO: Changing the Dynamics of the Business Enterprise)’의 저자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