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는 다른 사람들이 빠져들 수밖에 없는 리더십 역량을 타고 나기도 한다. 아마 이런 사람들을 본 적 있을 것이다. 주변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갖고 있는 카리스마 넘치는 리더들이다. 이들은 조직원들에게 서로 책임을 져야 하고, 한 사람이 실패하면 모두가 실패한다는 감정을 불어 넣는다.
리더들은 기업과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하는 사명을 갖고 있다. 또 이들의 에너지와 열정은 동료와 팀원들의 결속에 원동력이 된다. 이들은 오랜 고정관념에 도전하며, '항상 그렇게 해왔어' 같은 진부한 대답을 수용하지 않는다.
변혁적 리더십이란 무엇일까?
변화와 관련된 문제들은 기업(또는 조직)이 직면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부분 태도, 행동, 문화와 관련 있는 것들이다. 이런 문제들은 뿌리 깊이 자리잡고 있어, 깊은 분석 없이는 파악이 힘들 수 있다.
"우드로우 윌슨(Woodrow Wilson)은 국민을 일상로부터 일으킬 수 있는 리더들을 요구했다. 사람들이 더 역량을 발휘하도록 만드는 것이 변혁적 리더십의 비밀이다." - 제임스 맥그레거 번스(James MacGregor Burns)
'변혁적 리더십'은 제임스 맥그레거 번스가 1978년 처음 제안한 개념이다. 그는 대통령 전기 작가이자, 주로 경영 원칙과 절차 개선에 초점을 맞춰온 리더십 전문가다.
번스에 따르면, 변혁적 리더는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목표를 분명히 이해해야 하며, 이 목표와 달성 방법을 확실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CIO 이그제큐티브 카운슬(CIO Executive Council) IT 여성 임원 부문 파멜라 러커 대표는 "변화는 기업이 아닌 사람에게서 비롯된다. 따라서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을 주도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변혁적 리더란, 카리스마와 열정, 낙관적 견해, 비전을 갖추고 있으며, 사람들에게 오랜 인식과 믿음을 바꿀 능력을 주는 사람들이다. 이런 특질들이 산불과 같이 확산될 수 있다. 그렇게 될 때, 리더와 직원들은 실제 변화를 더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