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리더십|조직관리 / 인문학|교양

전문가가 말하는 '변화 관리가 잘 안되는 이유

2013.05.23 Byron Connolly  |  CIO
RNC 글로벌 사장 다이앤 드롬골드에 따르면 기업들은 몇 가지 가정을 토대로 시스템을 개발해 왔다.



프로젝트 수행 기업 RNC 글로벌의 매니징 디렉터 다이앤 드롬골드에 따르면, 변화 관리란 근본적으로 결함이 있다.

호주 퍼쓰에서 열린 CIO 서밋에서 연사로 나선 드롬골드는 변화의 현장에서 25년을 보낸 인물로 참석자들에게 "1980년대 이후 지금까지 변화를 관리해봤지만, 솔직히, 변화 관리가 잘 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 관리는 수용, 채택, 적응에 대한 것이 됐다"라고 드롬골드 강조했다.

그녀는 변화 관리를 언급하면서 기업이 몇 가지 가정을 토대로 시스템을 개발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여기에는 생활에 큰 기복이 없고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면 숨을 돌릴 수 있다는 가정이 포함돼 있다. 또한 그룹간의 행동을 조작하기 위해 툴을 개발할 수 있으며 사람들이 자신들의 업무 방법을 잘 알고 있다는 가정도 포함돼 있다.

"자신들의 업무 목적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이 아마 호주에 수천명 있을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업무가 대한 상자에서 지시받은 일 정확히 처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드롬골드 전했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들의 목적이 회사와 다른 외부 조직을 통해 흘러 들어온 정보를 취합하는 것이라는 점을 잘 모른다"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드롬골드는 사람들이 변화를 원하지 않는다는 가정에 대해 반기를 들었다. "우리는 날 때부터 변화를 원했다. 우리가 변화를 원치 않는다면, 어떻게 기어 다니는 것을 배울 수 있었겠나? 현업에 많은 고통을 준다는 것은 잘못된 가정이다"라고 그녀는 설명했다.

그녀는 변화 관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제시했다. 이 팁에서 가장 먼저 언급된 것은 ‘IT리더들이 변화관리를 수용해서는 안되고 이들의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전문용어들을 없애야 한다는 점’이다.

"변화는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라는 범위가 있으며 우리가 더 이상 그것을 직접 주도하지 않는다"라고 그녀는 설명했다. "우리가 함께 움직이면서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역할을 부여하고, 받아들이고 적응하며 계속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CIO들은 변화관리를 위해서 교육과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경영진들이 현업들을 훨씬 더 쉽게 이해시킬 수 있으며 여기에 필요한 자본 투자를 쉽게 확보하도록 해준다"라고 드롬골드는 이어나갔다.

드롬골드 IT리더가 역할과 역할에 대한 설명을 직접 맡을 필요는 없다고 제안했다.

"우리는 조직 내의 모든 프로세스를 과학적으로 살펴봤고 직원들과 직원들의 업무를 통한 모든 흐름을 파악해 업무 현장의 관료주의에서 빠져 나와야 한다. 일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HR 부서가 사람과 업무에 대한 일을 직접 하도록 해야 한다. 어떤 업무가 바뀌어야 한다면 당신이 부서에서 그 일을 처리할 누군가를 고용했기 때문이며 이는 문제가 있었다는 뜻이다”라고 드롬골드는 설명했다.

"우리는 조직 내의 모든 프로세스를 과학적으로 살펴봤고 직원들과 직원들의 업무를 통한 모든 흐름을 파악해 업무 현장의 관료주의에서 빠져 나와야 한다. 일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HR 부서가 사람과 업무에 대한 일을 직접 하도록 해야 한다. 어떤 업무가 바뀌어야 한다면 당신이 부서에서 그 일을 처리할 누군가를 고용했기 때문이며 이는 문제가 있었다는 뜻이다”라고 드롬골드는 설명했다.

드롬골드는 직원을 뽑을 때 입사 지원자들에게 회사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이고 자신들이 어떻게 부합할 수 있는지를 질문하는 사람들을 찾고 있다.

"나는 기여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당신이 닷넷, 자바, 프로젝트 관리, 컴즈(comms) 등을 다룰 줄 아는 능력을 갖추고 있길 바란다’고 말한다. 이러한 능력을 갖추고 시간이 지나면 당신은 많은 곳에서 경험하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드롬골드는 기업이 무엇을 수행했는지를 문서화하는데 시간을 덜 할애하고 진행중인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설명하는 방법을 바꾸고 조직 내에서 대화하는 법을 바꾼다면, IT가 훨씬 더 성공적으로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