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운영체제

윈도우 10 ‘블랙 스크린’ 문제 해결하기

2020.11.04 Ed Tittel  |  Computerworld
윈도우 10의 ‘블랙 스크린’을 경험한 적 있는가? 때로는 커서조차 없는 검정색 화면이 반응 없이 모니터를 채운다. 여기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간단한(몇몇은 그리 간단하지 않은) 방법들을 소개한다.

윈도우 10의 ‘블랙 스크린’ 현상은 아무 것도 아닌 것이 매우 중요할 때가 있다는 것을 통렬하게 보여준다. 바탕화면과 응용프로그램이 나타나야 할 자리에 블랙 스크린 외에 아무 것도 보이지 않으면 사용자로서는 당황스럽다. PC가 무슨 작업을 하고 있는지 또는 하지 않고 있는지 말 그대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경험이 많은 윈도우 사용자는 블랙 스크린이 뜰 때 적어도 2가지를 즉각 알 수 있다. 첫째, PC에 뭔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안다. 둘째, (거의) 아무 것도 보이지 않기 때문에, 화면에 정보가 없다는 점을 바탕으로 그래픽 하부 시스템이 관련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추측할 수 있다.

원인 파악으로 시작하는 것은 좋지만 사용자들이 진정 원하는 것은 바탕화면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 10 블랙 스크린의 여러 종류를 소개하고 가장 확실한 해결 방법을 안내한다.



두 종류의 블랙 스크린, 한 가지 미세한 차이점
윈도우 10 전문가들은 윈도우 10 세계의 블랙 스크린에는 2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첫번째는 그냥 단순한 블랙 스크린이다. 즉, 화면이 완전히 깜깜하고 아무 것도 표시되지 않는 철저한 무의 상태다.

두번째는 이른 바 ‘커서가 있는 블랙 스크린’이다. 말 그대로 디스플레이는 완전히 검은색이고 그 검은색 배경에 마우스 커서만 보이는 상태다. 완전히 블랙 스크린 위로 마우스를 움직일 때도 커서가 따라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 이 글 상단에 있는 그림과 같은 모습이다.

개인적인 경험에 따르면 커서가 있는 블랙 스크린이 (커서가 없는) 블랙 스크린 자체보다 훨씬 더 자주 발생한다. 커서가 있는 블랙 스크린이 나타나는 원인은 두 가지인 것을 알아냈다. 첫번째는 절전 모드에서 깨어난 직후의 디스플레이와 그래픽 하부시스템이 상호작용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다. 두번째는 그래픽 드라이버 자체의 문제가 원인이다. 

커서가 마우스 움직임에 반응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커서가 표시되고 있다는 것은 사실 좋은 신호이다. 막후에서 OS가 (적어도 어느 정도는) 여전히 작동 중이며 마우스 드라이버가 여전히 화면상의 커서 위치를 추적할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즉, 잘 알려진 키 조합 몇 가지를 사용하면 바탕 화면을 정상 작동 상태로 복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

2가지 키보드 조합으로 정상 작동 상태 복구 가능(대체로)
2가지 조합 모두 여러 개의 키를 동시에 누르고 있어야 한다. 대체적으로 한 손가락으로 첫번째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손가락 하나로 두번째 키를 누르고 있고 세번째 키도 마찬가지로 진행한다. 2가지 조합 중 하나는 마지막 네 번째 키도 누르고 있어야 한다.

그래픽 드라이버 다시 시작
다음의 4개 키 조합을 누르면 윈도우 10에 현재 실행 중인 모든 그래픽 드라이버를 멈췄다가 다시 시작하라는 명령이 전달된다. 대부분의 윈도우 10 시스템에는 그래픽 드라이버가 한 개만 사용되지만, 그래픽 카드가 여러 개(또는 카드와 칩셋), 디스플레이도 여러 개인 시스템에는 여러 개의 드라이버가 실행 중일 수 있다.

이 키보드 조합은 윈도우 키+Ctrl+Shift+B이다. 주로 맨 앞 3개의 키는 왼손으로 누른 상태로 B키는 오른손 검지 손가락으로 누른다.

(본체의 디스크 활동 표시기에서) 디스크 활동이 즉시 보인다면 좋은 신호이다. 몇 초 후에 화면이 정상 작동 상태로 돌아올 때가 있다. 즉, 드라이버가 재 로딩되어 이제는 성공적으로 실행 중이라는 뜻이다. 디스크 활동 표시등의 깜박임이 멈춘 후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때도 있다. 그렇다면 이제 두 번째 순서를 시도해야 한다.

세 손가락 인사
윈도우(그리고 심지어 도스) 장기 사용자에게는 익숙한 키 조합인 Ctrl+Alt+Delete이다. 마이크로소프트OS를 (90년대 중반 이전부터) 오랫동안 사용해온 사람에게는 아주 유명한 조합이다. 컴퓨터가 멈춰버렸을 때 OS를 강제로 재부팅하게 한다. 윈도우 95(그리고 윈도우 NT 버전 3.5)부터는 이 키 조합을 누르면 아래 그림에 나온 안전 로그인 화면이 표시된다.



앞선 조합으로 그래픽 드라이버가 실행되어도 화면이 밝아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 이 키 조합을 누르면 화면이 바뀌면서 안전 로그인 옵션이 표시된다. 이 화면 캡처에서 보이지 않는 것은 우측 하단의 전원 버튼, 그리고 왼쪽에서 오른쪽 순서로 네트워킹, 쉬운 접근 및 전원 제어 장치(끄기, 다시 시작 등)이다. 이 화면이 나타날 경우 (표시된 대로) ‘취소’를 누르면 제대로 작동하는 바탕화면이 다시 나타나게 된다.

블랙 스크린이 해결되지 않으면?
커서가 없으면 위의 키 조합으로도 해결되지 않을 때가 많다. 커서가 있어도 해결이 안될 때도 있다. 그런 경우에 할 수 있는 일은 한 가지뿐이다. 바로 문제의 PC 전원을 강제로 끄는 것이다. 대부분의 장치에서 전원 강제 종료가 그러하듯 PC가 꺼질 때까지 전원 버튼을 누르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도 PC가 계속 실행되도록 전원 버튼 동작이 재정의된 장치도 소수 있을 수 있다. 그런 경우에는 PC의 전원 연결을 끊어야 할 수도 있다. 노트북의 경우에는 배터리가 완전히 소진될 때까지 기다려야 함을 의미한다. (또는, 배터리 분리가 가능한 경우에는 배터리를 분리해야 한다.)

대부분의 PC에서는 전원을 껐다가 다시 시작하면 정상 작동 상태로 돌아간다. 블랙 스크린 없이 그래픽 하부시스템도 작동한다. 이 모든 조치를 취한 후에도 블랙 스크린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추가 문제해결 활동이 필요하다.

이제 간단히 설명할 추가 문제해결 기법으로 시스템이 다시 작동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여기에 소개된 옵션 중 아래쪽으로 갈수록 모종의 하드웨어 오류가 관련되었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데스크톱 컴퓨터의 경우에는 외장 그래픽 카드(내장 CPU를 사용 중인 경우에는 마더보드)를 교체해야 할 수도 있다. 노트북 컴퓨터의 경우에는 마더보드를 교체하거나 수리점에 가야할 수도 있다. 단, 문제의 장치에 모종의 서비스 또는 수리 약정이 아직 남아 있는 경우에 그렇다.

사라지지 않는 블랙 스크린 문제 해결 순서
다른 디스플레이를 써볼 것. 그래픽 회로는 사실 작동 중일 수도 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 후에 디스크 활동 표시등이 잠시 켜져 있으나 화면은 여전히 검은색이라면 가능한 경우다.) 다른 디스플레이를 연결해 보면 해결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GPU 또는 그래픽 칩셋과 관련 드라이버가 아닌 디스플레이가 문제의 원인인 것이다.

다양한 점검을 위한 안전 모드로 부팅할 것. 이를 위해서는 부팅 가능 윈도우 10 복구 매체에 접속해야 한다. PC가 복구 매체로 부팅되고 디스플레이가 작동한다면 축하할 일이다! 해당 PC의 윈도우 10용 정상 부팅 이미지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밝혀낸 셈이기 때문이다.

부팅 수리 유틸리티(필자는 매크리움 리플렉트 프리(Macrium Reflect Free) 복구 매체의 ‘윈도우 부팅 프로그램 해결’ 도구를 좋아한다)를 써보는 방법도 있다. PC의 블랙 스크린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GPU 또는 내장 그래픽 회로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 확실하다. 3단계로 진행한다.

다른 그래픽 장치를 써볼 것. 이 문제해결 기법으로 수리가 될 수도 있지만 내장 GPU 또는 그래픽 회로의 작동 여부 확인은 USB 3 외장 GPU에 달려있다. 만일 그러한 USB 장치를 문제의 PC에 연결시킬 수 있고 디스플레이가 장치에 연결된 순간 그래픽이 작동한다면 문제가 어디 있는지 입증한 셈이다. 그 문제를 이제 해결해야 한다. 4단계로 진행한다.

테스트/문제 해결에 사용할 USB3 외장 GPU가 없다면 이 뉴에그(Newegg) 검색 결과에서 쓸만한 것을 찾아보면 된다. HDMI, 디스플레이포트, DVI 디스플레이용으로 50~70달러 가격대에 나온 것이 많다.

그래픽 하드웨어를 교체할 것. 직접 할 수 있는 일인지 아니면 일반 수리점이나 OEM 또는 제조사 지정 공식 수리점에 맡겨야 할 일인지는 사용자 본인(그리고 해당 서비스 약정)에 달려 있지만, 어떻게든 그래픽 하드웨어는 교체해야 한다. 일부 노트북, 특히 구형 노트북의 경우에는 수리보다는 아예 노트북 자체를 교체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수도 있다.
윈도우 10에서 블랙 스크린이 뜨는 것을 원하는 사람은 없다
이러한 현상을 겪는다면 이제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확실히 알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그래픽 드라이버를 다시 로딩하거나 PC를 다시 시작하면 해결된다. 그 외의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한 일반적인 문제해결 순서를 밟아나가는 수밖에 없다.

운이 아주 좋다면 윈도우 10 안정성 모니터에 빨리 들어가 보는 것만으로 아래 그림에 표시된 것과 같은 종류의 오류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그러한 오류는 윈도우 10 버전 2004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 릴리스 이전에는 블랙 스크린 오류가 윈도우 오류 보고에서 대부분 인지되지 않은 채 지나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