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데이터센터 / 모바일 / 보안

기업용 라우터 선택시 꼭 확인해야 할 8가지 기능

2013.05.22 Eric Geier  |  PCWorld



라우터(Router)는 네트워크의 심장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당연하다. 어떤 라우터든지 컴퓨터와 기타 네트워크 지원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등)로 인터넷 연결을 공유할 수 있지만, 더 나은 모델은 네트워크와 그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제공한다. 기업용 또는 가정용 라우터를 고를 때 고려해야 할 8가지 필수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1. 와이파이(Wi-Fi) AP
대부분의 가정용 및 중소기업용 라우터에는 와이파이 AP(Access Point)가 내장되어 있어 PC와 와이파이 어댑터가 탑재된 기타 기기를 위한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추가로 AP를 구매해 라우터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또한 단독형 AP는 유선 라우터에 무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다양한 무선 표준이 사용되고 있으며 IEEE 802.11a, 802.11b, 802.11g 등은 레거시(Legacy) 표준으로 인식되고 있다. IEEE 802.11n은 최신 인증 표준이며 802.11ac는 '초안'(draft) 상태로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최종 인증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표준에 기초하고 있는 기기들이 이 최종 표준과 호환되지 않을 가능성은 매우 낮으며, 업계 내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그런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무선 라우터는 2.4GHz 또는 5GHz 등 2개의 주파수 대역 중 하나로 작동한다. 2.4GHz 대역은 3개의 비병행 채널만 지원하기 때문에 쉽게 혼선이 있을 수 있다. 5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23개의 비병행 채널이 존재하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운용할 때 간섭이 훨씬 적게 발생한다.

2.4 및 5GHz 주파수 대역에서 모두 운용할 수 있는 '듀얼밴드'(Dual Band)도 있다. 따라서 라우터를 구매할 경우에는 802.11n 또는 802.11ac의 초안 버전에 기초한 모델을 골라야 한다.

2. 게스트(Guest) 와이파이 접속
일부 가정용 라우터에는 벤더들이 말하는 소위 '무선 게스트 접속' 기능이 포함돼 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메인 무선 네트워크로부터 다양한 보안설정을 가진 개별적인 무선 네트워크명(SSID)을 사용할 수 있다.

2개의 네트워크가 가상 상태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게스트들은 메인 네트워크의 접속 내역 또는 접속 컴퓨터를 볼 수 없다. 이를 통해 사설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보호하면서 방문자, 계약자, 심지어 일반인에게 무선 접속을 손쉽게 제공할 수 있다.



3. 가상 LAN과 다중 SSID
많은 기업용 라우터 제품들이 단순히 무선 게스트 기능을 제공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추가 기능을 제공한다. 이 제품들을 이용해 일반적으로 가상 LAN(VLAN)이라 부르는 개별적인 다중 맞춤형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가상 무선 네트워크를 제공할 수 있는 다중 SSID도 지원한다.

예를 들어, 기업들은 민감한 기업 정보를 공유하는 VLAN와 일반 직원들이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VLAN, 게스트들에게 제한적인 인터넷 접속을 제공하는 VLAN을 별도로 구축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라우터의 이더넷(Ethernet) 포트를 원하는 VLAN에 할당하고 각 VLAN을 위한 개별적인 SSID를 설정하면 된다.

802.1X 인증을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들을 VLAN에 할당해 이더넷 포트에 연결하거나 단일 SSID에 연결할 때 VLAN에 동적으로 연결하도록 할 수도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