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분쟁|갈등 / 클라우드

"클라우드 SLA, 간결하고 명확해야" 사용자 집단 요구

2013.05.03 Brandon Butler  |  Network World
‘을’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수준 협약(SLA)을 주도하면서 ‘갑’이 이에 동의하기 어려워질 수 있고 게다가 일부 경우는 타협의 여지조차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용자 변호인 집단인 클라우드 표준 고객 위원회(Cloud Standards Customer Council)가 가장 큰 클라우드 공급 업체들의 SLA를 검토해 이 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일반적으로 SLA는 공급업체의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기간, 비용, 책임, 보안 뿐 아니라 가동 시간, 데이터 관리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수십 개의 대형 클라우드 업체의 지원을 받는 사용자 변호인 집단인 CSCC는 어떤 퍼블릭 클라우드 업체 계약서를 검토했는지에 대해 밝히지 않았지만, ‘선도적인 퍼블릭 클라우드 업체들’이 사용중인 공개된 SLA를 토대로 조사했다고만 언급했다.

CSCC는 여러 공급 업체의 SLA를 검토한 게 아니기 때문에 하나하나의 조항을 놓고 비교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인정했다. 핵심 SLA에 대한 중요한 언어는 여러 문서에 흩어져 있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CSCC는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SLA는 을의 책임을 제한하려는 공급 업체의 의견을 담고 있다. 보통은 SLA 위반을 인식하고, 을에게 이를 알리며, 크레딧을 요구하는 ‘갑’에게 부담을 주려고 한다.

CSCC는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를 평가 중인 사용자들에게 조언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어떤 비즈니스에 클라우드를 적용하고 핵심 성과 목표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계약서에서 이것들을 찾아봐야 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재해 복구와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한 퍼블릭 클라우드 옵션을 평가하고 있다면, 데이터 가용성 및 가동 시간을 보장하기 위해 여러 사이트를 통한 을의 백업 방법에 대해 우려할 수 있다. 클라우드가 테스트 및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쓰인다면, 가동 시간은 서비스 종료시 데이터 격리 및 삭제 등의 보장 보안 기능만큼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


최근 한 웨비나에서 이 보고서를 작성한 연구원들은 기업이 퍼블릭 클라우드를 도입하기 전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언급했다. 많은 사례에서 기업은 공급업체들의 성능, 가격, 다른 기능들을 1:1로 비교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클라우드 SLA에 클라우드 서비스로 사업에 방해를 받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타협할 수 없는 조건이 명시된 경우가 있었다. 이 보고서 작성을 도운 스티븐 우드워드는 SLA를 먼저 검토한 다음 다른 벤치마케팅 평가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고 충고했다. SLA가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호스팅이나 콜래보레이션 옵션이 있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이 더 나은 선택 사양이 될 것이다.

이 보고서 작성에 참여한 IT컨설턴트인 클로드 바우도인은 "분명 산업이 성숙하면서 갑을간의 사용 사례에 대해 더 많이 논의하게 됐으며, 더 많이 학습한 고객들을 만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더 똑똑해진 갑들이 자신들의 SLA를 더 명확하고 간결하며 표준화되고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정하라고 을을 압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