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06

애자일 vs 워터폴··· 프로젝트 방법론 비교하기

Moira Alexander | CIO
애자일과 워터폴은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다. 각 방법론의 장단점 그리고 각 조직의 프로젝트에 적합한 방법론을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프로젝트 개발에 적합한 방법론을 선택하는 일은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첫걸음이다. 그러나 각 조직이 당면한 프로젝트에 어떤 방법론이 가장 적합한지를 구별하기는 쉽지 않다. 선택할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의 가짓수가 너무 많을 땐 특히 그렇다. 

널리 사용되는 대표적인 방법론은 애자일과 워터폴이다. 프로젝트 유형, 팀 구조, 역량, 인재 등의 요인에 따라 적합한 방법론의 유형은 다르다. 각 방법론의 개요, 장단점, 최적화된 조직 유형, 프로젝트 성공에 필요한 역량의 유형을 살펴본다.  
 
ⓒGetty Images bank

애자일이란 무엇인가?
애자일은 1970년대 윌리엄 로이스가 대형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에 관해 제출한 논문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스프린트'(sprint)라는 짧고 점진적인 개발 주기로 구성된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이다.

각 주기는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애자일 방법론은 애자일 선언(Agile Manifesto)의 4가지 기본 가치와 12가지 원칙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반복적이며 사람 중심적인 개발 방식을 취한다.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 계획: 고객과 주요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프로젝트 개념화, 브레인스토밍, 정의, 우선순위설정, 필요 자원, 예산 책정을 논의한다. 그다음 승인 및 실행하는 작업이 이뤄진다. 
  • 설계: 사용자경험 전문가가 스크럼 마스터, 클라이언트, 제품팀 그리고 기타 주요 이해관계자와 협력해 제품의 모양새와 여타 요소들을 결정한다. 
  • 개발: 개발팀은 이 단계에서 ‘스프린트’라고 불리는 여러 반복 작업을 거치며 고객 요구사항에 맞는 제품을 개발한다.
  • 테스팅: 테스팅 단계에서는 제품이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만약 결함이 발견되면 해당 제품을 개발 단계로 보내 결함을 수정하고 다시 테스트한다. 이 단계는 제품이 고객 요구사항이나 목표를 충족할 때까지 지속된다. 
  • 배포: 모든 단계가 완료되면 최종 제품을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한다. 
  • 피드백: 팀이 전체 개발 프로세스를 회고하며 제품이나 팀의 성과를 개선하는 방법을 검토한다. 

애자일 개발을 위한 역량
애자일 팀은 고객 중심적이고, 환경 변화에 잘 적응하며, 악조건 속에서도 제품을 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애자일 방식으로 개발하려면 팀과 고객 모두에 강력한 팀워크와 책임감이 있는 인력이 있어야 한다. 애자일 팀은 진행 속도가 빠른 개발 환경에서 좋은 성과를 낼 뿐 아니라 결과물의 퀄리티 및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초점을 둔다. 

워터폴이란 무엇인가?
워터폴 방법론 또한 제품 개발에 사용되지만 개발 과정은 선형적이다. 즉 프로젝트 시작부터 최종 결과물 전달까지 특정 순서에 따라 이뤄진다. 워터폴 기반 프로젝트 팀은 아래의 프로세스나 주기를 동일하고 정확한 순서로 실행 및 완료한다. 
 
  • 요구사항 수집과 분석: 프로젝트에 사용될 기능적, 시스템적 또는 기술적 사양 정보를 클라이언트와 주요 이해관계자로부터 수집한다. 
  • 설계: 사용자경험 전문가는 고객, 제품팀 및 기타 주요 이해관계자와 함께 제품의 모양새와 여타 요소들을 결정한다.
  • 테스팅: 성능, 시스템 및 사용자 승인 테스팅을 수행하여 제품이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만약 결함이나 버그가 발견되면 제품이 전달되기 전에 해결된다. 
  • 프로젝트 최종 결과물 전달: 프로젝트를 착수할 때 확정했던 사양을 제품이 충족하면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한다. 
  • 유지보수: 클라이언트는 제품을 전달받은 후 추가적인 스코프 변경을 요청할 수 있다. 프로젝트 비용과 시간은 추가될 수 있다. 

워터폴과 관련된 역량
기존 워터폴 기반 프로젝트 팀은 프로세스와 절차가 잘 정착된 환경에서 업무를 능숙하게 처리한다. 이들은 의외적인 상황이 없을 때 작업 능률이 오른다. 또 체계적이면서 사전합의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팀 구성원은 고객뿐 아니라 조직 내 다양한 영역의 이해관계자와도 능숙하게 협업할 수 있으며 정책이나 엄격한 가이드라인도 잘 준수한다. 

애자일과 워터폴의 장단점
애자일과 워터폴 방법론을 사용했을 때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애자일 워터폴
장점 개발 과정이 빠르면서도 유연하다. 개발 주기가 애자일보다 형식적, 연속적이긴 하지만 프로세스가 길고 순서가 잡혀 있기 때문에 팀의 규모에 상관없이 따르기가 쉽다.
짧고 반복적인 스프린트로 구성돼 있으면서 품질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워터폴 방법론보다 빠르게 결함을 식별 수정할 있다. 개발 주기가 이미 정해져 있어서 팀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시작할 있다.
여러 소규모 팀들이 개발 과정상의 여러 과제를 각각 할당 받아 처리할 있다 프로젝트 요구사항이 확정돼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실행하기가 수월하며 개발 목표를 자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짧은 반복 과정을 거치므로 필요 개발과정 중에 신속하게 제품 변경을 있다. 프로젝트 과정에 필요한 예산과 자원이 초기에 확정되기 때문에 예상 결과와 리스크를 통제하기가 훨씬 쉽다.
단점 스프린트에 대한 경험이 있으면서 빠른 반복 작업에 익숙한 스크럼 마스터가 필요하다. 개발이 순차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앞단계가 완성돼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있다. 이로 인해 개발 속도가 느리며 유연성이 떨어진다.
고객이 수많은 변경사항을 검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있다. 테스팅 단계에 이르러서야 이슈가 발견되곤 한다.
팀원이 다양한 시간대의 지역에 흩어져 있음에도 조직되지 않거나 자립성이 없는 경우, 애자일 방법론을 채택하면 문제가 발생할 있다. 개발 요구사항이 프로젝트 초기에 정해지기 때문에 범위 변경이 자유롭지 못하다.
이런 조직에
적합함

 
고성능 소프트웨어 개발 중에서도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 높은 예측 가능성과, 순차적인 프로젝트 타임라인, 사전 확정 예산이 필요한
고품질의 결과물과 지속적인 개선에 초점을 맞춘 조직. 특히 이들이 생각하는 가치 제안이나 경쟁 차별화요소에 퀄리티가 포함되는 경우. 프로젝트 팀의 경험이 적은 경우
IBM, 시스코, AT&T, 마이크로소프트처럼 크고 복잡한 회사들이 프로세스를 간소화함으로써 변화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개발상의 변경이나 리스크에 민감한 기업
고객 외부 관계자와 정기적으로 긴밀한 협업을 수행하는 프로젝트 제한적인 시간과 자원 탓에 협업이 자유롭지 못한 고객을 기업
프로젝트가 완벽하게 수행될 때까지 결과물을 기다리는 것보다 결과물에 대해 빠른 피드백이 필요한 . 요구사항이 간단한 프로젝트
  타임라인이 프로젝트

ciokr@idg.co.kr



2020.10.06

애자일 vs 워터폴··· 프로젝트 방법론 비교하기

Moira Alexander | CIO
애자일과 워터폴은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다. 각 방법론의 장단점 그리고 각 조직의 프로젝트에 적합한 방법론을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프로젝트 개발에 적합한 방법론을 선택하는 일은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첫걸음이다. 그러나 각 조직이 당면한 프로젝트에 어떤 방법론이 가장 적합한지를 구별하기는 쉽지 않다. 선택할 수 있는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의 가짓수가 너무 많을 땐 특히 그렇다. 

널리 사용되는 대표적인 방법론은 애자일과 워터폴이다. 프로젝트 유형, 팀 구조, 역량, 인재 등의 요인에 따라 적합한 방법론의 유형은 다르다. 각 방법론의 개요, 장단점, 최적화된 조직 유형, 프로젝트 성공에 필요한 역량의 유형을 살펴본다.  
 
ⓒGetty Images bank

애자일이란 무엇인가?
애자일은 1970년대 윌리엄 로이스가 대형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에 관해 제출한 논문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스프린트'(sprint)라는 짧고 점진적인 개발 주기로 구성된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이다.

각 주기는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애자일 방법론은 애자일 선언(Agile Manifesto)의 4가지 기본 가치와 12가지 원칙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반복적이며 사람 중심적인 개발 방식을 취한다.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 계획: 고객과 주요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프로젝트 개념화, 브레인스토밍, 정의, 우선순위설정, 필요 자원, 예산 책정을 논의한다. 그다음 승인 및 실행하는 작업이 이뤄진다. 
  • 설계: 사용자경험 전문가가 스크럼 마스터, 클라이언트, 제품팀 그리고 기타 주요 이해관계자와 협력해 제품의 모양새와 여타 요소들을 결정한다. 
  • 개발: 개발팀은 이 단계에서 ‘스프린트’라고 불리는 여러 반복 작업을 거치며 고객 요구사항에 맞는 제품을 개발한다.
  • 테스팅: 테스팅 단계에서는 제품이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만약 결함이 발견되면 해당 제품을 개발 단계로 보내 결함을 수정하고 다시 테스트한다. 이 단계는 제품이 고객 요구사항이나 목표를 충족할 때까지 지속된다. 
  • 배포: 모든 단계가 완료되면 최종 제품을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한다. 
  • 피드백: 팀이 전체 개발 프로세스를 회고하며 제품이나 팀의 성과를 개선하는 방법을 검토한다. 

애자일 개발을 위한 역량
애자일 팀은 고객 중심적이고, 환경 변화에 잘 적응하며, 악조건 속에서도 제품을 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애자일 방식으로 개발하려면 팀과 고객 모두에 강력한 팀워크와 책임감이 있는 인력이 있어야 한다. 애자일 팀은 진행 속도가 빠른 개발 환경에서 좋은 성과를 낼 뿐 아니라 결과물의 퀄리티 및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초점을 둔다. 

워터폴이란 무엇인가?
워터폴 방법론 또한 제품 개발에 사용되지만 개발 과정은 선형적이다. 즉 프로젝트 시작부터 최종 결과물 전달까지 특정 순서에 따라 이뤄진다. 워터폴 기반 프로젝트 팀은 아래의 프로세스나 주기를 동일하고 정확한 순서로 실행 및 완료한다. 
 
  • 요구사항 수집과 분석: 프로젝트에 사용될 기능적, 시스템적 또는 기술적 사양 정보를 클라이언트와 주요 이해관계자로부터 수집한다. 
  • 설계: 사용자경험 전문가는 고객, 제품팀 및 기타 주요 이해관계자와 함께 제품의 모양새와 여타 요소들을 결정한다.
  • 테스팅: 성능, 시스템 및 사용자 승인 테스팅을 수행하여 제품이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만약 결함이나 버그가 발견되면 제품이 전달되기 전에 해결된다. 
  • 프로젝트 최종 결과물 전달: 프로젝트를 착수할 때 확정했던 사양을 제품이 충족하면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한다. 
  • 유지보수: 클라이언트는 제품을 전달받은 후 추가적인 스코프 변경을 요청할 수 있다. 프로젝트 비용과 시간은 추가될 수 있다. 

워터폴과 관련된 역량
기존 워터폴 기반 프로젝트 팀은 프로세스와 절차가 잘 정착된 환경에서 업무를 능숙하게 처리한다. 이들은 의외적인 상황이 없을 때 작업 능률이 오른다. 또 체계적이면서 사전합의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팀 구성원은 고객뿐 아니라 조직 내 다양한 영역의 이해관계자와도 능숙하게 협업할 수 있으며 정책이나 엄격한 가이드라인도 잘 준수한다. 

애자일과 워터폴의 장단점
애자일과 워터폴 방법론을 사용했을 때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애자일 워터폴
장점 개발 과정이 빠르면서도 유연하다. 개발 주기가 애자일보다 형식적, 연속적이긴 하지만 프로세스가 길고 순서가 잡혀 있기 때문에 팀의 규모에 상관없이 따르기가 쉽다.
짧고 반복적인 스프린트로 구성돼 있으면서 품질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워터폴 방법론보다 빠르게 결함을 식별 수정할 있다. 개발 주기가 이미 정해져 있어서 팀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시작할 있다.
여러 소규모 팀들이 개발 과정상의 여러 과제를 각각 할당 받아 처리할 있다 프로젝트 요구사항이 확정돼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실행하기가 수월하며 개발 목표를 자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짧은 반복 과정을 거치므로 필요 개발과정 중에 신속하게 제품 변경을 있다. 프로젝트 과정에 필요한 예산과 자원이 초기에 확정되기 때문에 예상 결과와 리스크를 통제하기가 훨씬 쉽다.
단점 스프린트에 대한 경험이 있으면서 빠른 반복 작업에 익숙한 스크럼 마스터가 필요하다. 개발이 순차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앞단계가 완성돼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있다. 이로 인해 개발 속도가 느리며 유연성이 떨어진다.
고객이 수많은 변경사항을 검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있다. 테스팅 단계에 이르러서야 이슈가 발견되곤 한다.
팀원이 다양한 시간대의 지역에 흩어져 있음에도 조직되지 않거나 자립성이 없는 경우, 애자일 방법론을 채택하면 문제가 발생할 있다. 개발 요구사항이 프로젝트 초기에 정해지기 때문에 범위 변경이 자유롭지 못하다.
이런 조직에
적합함

 
고성능 소프트웨어 개발 중에서도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 높은 예측 가능성과, 순차적인 프로젝트 타임라인, 사전 확정 예산이 필요한
고품질의 결과물과 지속적인 개선에 초점을 맞춘 조직. 특히 이들이 생각하는 가치 제안이나 경쟁 차별화요소에 퀄리티가 포함되는 경우. 프로젝트 팀의 경험이 적은 경우
IBM, 시스코, AT&T, 마이크로소프트처럼 크고 복잡한 회사들이 프로세스를 간소화함으로써 변화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개발상의 변경이나 리스크에 민감한 기업
고객 외부 관계자와 정기적으로 긴밀한 협업을 수행하는 프로젝트 제한적인 시간과 자원 탓에 협업이 자유롭지 못한 고객을 기업
프로젝트가 완벽하게 수행될 때까지 결과물을 기다리는 것보다 결과물에 대해 빠른 피드백이 필요한 . 요구사항이 간단한 프로젝트
  타임라인이 프로젝트

ciok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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