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의 업무시간을 분석한 결과 애플리케이션 설계과 코딩 같은 본래 업무보다 관리 업무를 비롯한 다른 업무를 처리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프트웨에 개발 업체 일렉트릭 클라우드(Electric Cloud)가 지난 3월 총 44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설계와 코딩 작업은 일주일 평균 19.1시간으로 단일 작업 기준으로는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아이디어 회의와 협업은 6.7시간이었고 이메일과 미팅 같은 관리업무는 5.8시간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은 테스트가 끝나기를 기다리는데 평균 3.7시간을 소비했고 빌드가 끝나기를 기다리는 시간은 3.5시간, 환경 관리는 2.7시간을 각각 사용해 관리 업무에만 총 9.9시간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체적으로는 설계와 코딩을 제외한 업무가 주당 22.4시간으로 전체 근무시간 41.5시간의 절반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에는 테스트 엔지니어와 테크니컬 아키텍트, 프로젝트 매니저, 테스트 팀장, 제품 매니너 등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관여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했으며 일렉트릭 클라우드 고객사 이외의 개발자들도 참여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만 별도로 분리해 놓고 보면 당연히 다른 직종보다 설계와 코딩 업무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참여한 다른 직종 중 설계와 코딩 업무 시간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와 가장 근접한 직종은 테크니컬 아키텍트였으며 156명이 응답해 주당 평균 14.3시간을 사용한다고 답했다. edito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