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바로 지금이 리눅스 업계에 뛰어들 가장 이상적인 시기"

2013.04.05 Katherine Noyes  |  PCWorld

 
지난 몇 년간 고용 시장에 불어닥친 어려움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지만 일부 분야는 이런 불황의 예외 지역으로 남아 있다. 예를 들어 IT 분야의 경우 일반적으로 상황이 나은 편이고 리눅스 전문성을 가진 이들은 더 희망적이다. 실제로 리눅스 파운데이션과 다른 기관들이 매년 실시하는 조사에 따르면 리눅스 노하우를 갖고 있는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늘어나고 있으며 구인란에 시달리는 기업들은 이러한 전문가의 자리를 채우는데 애를 먹고 있다.
 
IT 구인구직 사이트인 다이스(Dice)가 올해 초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리눅스 전문가의 연봉이 2012년에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리눅스 파운데이션은 리눅스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더 늘어나고 있다는 보고서를 내놓기도 했다. 
 
이러한 고용시장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필자는 최근 수세리눅스의 글로벌 연합 마케팅 & 제품 매니지먼트 부사장인 마이클 밀러를 인터뷰했다. 그는 수세 엔지니어링 팀과 밀접하게 협업하고 있기 때문에 리눅스 고용시장에 대한 상당한 식견을 갖추고 있었다.
 
PC월드 : 리눅스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는 어느 정도인가? 지난 몇년 동안 변화된 것은 무엇인가?
밀러 : 현재 리눅스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은 사실이다. 리눅스 개발자에게 좋은 시기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우리의 판단은 리눅스 파운데이션과 같다. 지난해는 그 전년보다 좋았고 올해는 더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세의 경우도 새로운 인력이 필요한 것은 마찬가지다. 우리는 지난 1년 반 동안 약 3,000개의 고객사를 추가로 확보했다. 새로운 제품과 시장을 개발하고 이를 판매할 인력을 추가로 채용해야 한다. 기업과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지원할 인력도 필요하다. 우리는 현재 채용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커뮤니티를 통해 최고의 관리자와 개발자를 채용할 계획이다.
 
PC월드 : 수세리눅스의 채용 규모는 얼마나 되나? 가장 구인란이 심한 분야는 무엇인가?
밀러 : 현재 채용 예정 인원은 40명이고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신제품이 늘어나면서 고급 커널 기술을 가진 개발자들이 더 필요하다. 사람들은 혁신적인 커널이 반영된 제품을 원하는데 혁신적이면서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커널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전문가를 더 채용해야 한다.
 
PC월드 :  필요로 하는 인재를 뽑기 위해 어떤 조건을 제시하나?
밀러 : 수세리눅스는 독립적이고 유연한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우리의 개발자들과 직원은 전세계에 걸쳐 일하고 있으며 반드시 사무실에 출근할 것을 강제하지 않는다. 우리는 능력에 따라 채용하며 근무 환경을 맞춰주고 있다.
 
PC월드 : 채용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밀러 : 훌륭한 인재를 얻기 위해서는 다른 기업 대비 더 높은 연봉과 복지혜택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정보와 독립성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 회사의 기본 방침이다. 인재들을 세세하게 관리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인재는 열린 커뮤니케이션과 혁신의 기회가 서로 교차될 때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것이다. 만약 그런 환경에서 일하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우리 회사에 입사할 수 있을 것이다.
 
개발자의 경우 기술 측면에서는 언제나 커널 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다. 우리는 또한 수세리눅스 커뮤니터에 열정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한다. 오픈소스는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의 기반이기 때문에 우리 직원들도 핵심적인 기술을 갖추는 것 외에 오픈소스의 이상에 동참하기를 바란다. 우리는 또한 직원들이 자연스러운 방향으로 가길 바라고 추진력을 가졌으면 좋겠고 특히 즐겁게 지냈으면 좋겠다. 중요한 것은 결과지만 우리는 이를 위해 직원들이 자신의 방식으로 일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PC월드 : 리눅스 업계에서 더 높은 연봉과 좋은 직장을 갖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밀러 : 열정이다. 그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개발자라면 커널 기술과 업스트림 경험(upstream)도 중요하다. 우리는 또한 진실성, 정보 공유, 핵심 부서 경력 등도 중요하게 본다. 특히 핵심 부서 경력은 직급이나 직책을 보는 것이 아니며 개발부터 마케팅까지 세일즈부터 기술지원까지 상관없다. 또한 우리는 직원이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그만한 권한을 부여하기 때문에 자발성도 매우 중요한 품성으로 보고 있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