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고 샤라포바는 최근까지 전세계 50 여 개 국에서 5,000 명 이상의 직원들을 고용하고 있는 제너럴 일렉트릭(GE, General Electric)의 GE 헬스케어 메티컬 다이어그노틱스(GE Healthcare Medical Diagnostics) 분과에서 CIO 직을 맡아온 인물이다.
그녀의 커리어에는 몇 가지 흥미로운 부분들이 있다. 다트머스에서 학위를 취득한 뒤 그녀는 시베리아로 가 영어를 교육했다(그녀의 러시아어 실력은 수준급이다). 이후 1995년 정보 관리 리더십 프로그램을 통해 GE에 입사한 그녀는 헬스케어 분과의 CIO로까지 승진을 이어왔다.
인터뷰에서 마고는 유능한 인재들을 모아 다양성을 갖춘 팀을 구성하는 과정의 중요성에 관해 설명했다.
Q CIO로서 다양성 확보를 위해 어떻게 접근했는가?
난 다양한 직업 개발을 지원하는 내, 외부 그룹 활동에 참여해왔다.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다. 직업 개발에 다양성을 지원하는 것은 대학의 신입생 모집과 별반 다를 것 없는 과정이다.
신입생 모집도 공식적인 기간은 일 년 중 고작 몇 주 뿐이지만 그것만으론 좋은 인재들을 모을 수 없지 않은가? 좋은 인재를 만나고 싶다면 연설자이자 멘토로써 언제나 소통의 통로를 열어둬야 한다. CIO에게 구인은 일상적 활동이 되어야 한다.
Q 다양성이란 성별이나 인종보다 광범위한 개념인가?
그렇다. 나는 성별이나 인종적 다양성뿐만 아니라 생각의 다양성 역시 중요하게 여긴다. 예를 들어보자. 나의 직속 부하 중에는 노르웨이에 사는 영국인, 인도계 영국인, 인도 출신의 인도 여성, 뉴저지에서 자란 IT 아키텍트, 뉴저지에 거주하는 인도-가나 혼혈인 등이 있다.
그러나 이것 만으론 우리 팀이 다양성을 갖추고 있다고 말하기 어렵다. 다양성은 이들이 진정한 한 팀으로 뭉쳐질 수 있을 때 생기는 개념이다. 그리고 우리는 실제로 끈끈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성공했다.
다양성과 관련해 생각해 볼 또 다른 요소가 있다. IT의 역할 중 많은 부분은 이상 현상을 관리하는 것과 관련 있다.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해나가기 위해서는, 통제를 벗어난 혼돈을 포용할 수 있는 문화가 필요하다.
때문에 CIO는 자신과 다르게 생각하는 이를 받아들이는데 익숙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당신과 다른 전통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인물 말이다. 이 과정에서 기억해야 할 것은 서로 다른 배경과 생각을 가진 이들이 하나의 팀으로 뭉쳐지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점이다.
당신과 궁합이 잘 맞는 이들과 함께하는 것이 물론 더 편안하고 쉬운 일이다. 그러나 세계 곳곳에서 매 순간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는 오늘날의 시장에서, 이런 팀은 절대 위기를 헤쳐나갈 수 없을 것이다.
Q 다양성을 갖춘 팀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첫째, 다양성이 확보된 팀은 다양한 고객들을 지원할 수 있다. 우리는 전 세계의 다양한 고객들과 관계를 맺어왔고, 이를 위해선 우선 조직이 다양성을 갖출 필요가 있었다. 즉 우리가 지원하는 고객들의 특성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팀을 꾸린 것이다.
둘째로 우리가 고객들에게 도움을 주는 분야는 복잡한 문제인 경우가 많다. 일례로 개발도상국 시장의 경제 역학 변화는 선진국 시장의 그것과는 다른 흐름으로 나타난다. 이런 다양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미래의 문제들을 해결해나갈 수 없을 것이다.
셋째로, GE와 같은 대기업에는 수 많은 직업적 다양성을 갖춘 지원자들이 몰려온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다양성의 흐름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훌륭한 인재를 얻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이로 인해 경쟁력을 잃고 난 뒤 임원진들에게 ‘채용 담당자가 다양한 인재들을 보내주지 않았다’라고 변명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함을 기억하자.
이러한 이유들로 난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하곤 한다.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다양한 인물들과 자유로운 만남의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리더의 다양성이 팀의 다양성과 연관을 지닐까?
강력한 리더에겐 강한 부하들이 따른다. 당신이 역량 관리에 뛰어난 리더로 인정받는다면 여러 분야의 역량 있는 인재들은 기꺼이 팀원이 되려 할 것이다. 그들은 또 스스로도 뛰어난 동료들을 끌어들이는 자극제가 되기도 할 것이다. 이처럼 다양성은 확산성을 지니는 개념이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