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 모바일 /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앱 프로젝트’ 완성도 향상을 위한 5가지 조언

2013.03.21 Lauren Brousell  |  CIO
이제 기업으로서는 직원들과 고객들을 위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것이 당연시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기업들은 앱을 너무 조급히 개발하고 있다. 그리고 사후약방문 격으로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미숙한 모바일 앱의 출시를 방지하기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알아본다.

1. 모바일 앱 로드맵을 개발하라

모바일 앱을 출시하기에 앞서 반드시 정확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앱의 전반적인 목표, 그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 사용자들이 얻게 될 혜택 등을 검증해야 한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겪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정확히 정의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라고 J. 골드 어소시에이츠(J. Gold Associates)의 창업자이자 수석 애널리스트 잭 골드는 말했다.

골드는 기업들이 어떤 조치를 취할지에 관한 세부적인 로드맵을 구성하고 각각이 언제 어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할지를 분석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포레스터에 따르면 설계 및 개발 비용은 평균적으로 20만~ 35만 달러 수준이기 때문에 지출을 잘 관리해야 한다. 또한, 반드시 로드맵의 시간계획에 사소한 것들을 포함시켜야 한다. 골드는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각 단계에 있어서, 궁극적으로 앱을 사용하고 이로부터 혜택을 받을 사용자들과 그들의 습관을 심도 깊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골드는 "원하는 것을 정의하며 고객들로부터 피드백을 얻으라"라며 "가능하다면 처음부터 바로잡고 자신이 개발하고자 하는 것을 파악한 후에, 시작하라. 단순히 경쟁심 때문에 시작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2. 외부 에이전시 또는 풀타임 모바일 앱 개발자 사이에서 선택하라
개발을 내부적으로 처리해야 할지 아니면 에이전시 또는 프리랜스 개발자에게 외주로 맡길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대형 기업들은 IT 직원들이 많기 때문에 자체적인 전속 개발자를 위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로버트 하프 테크놀로지(Robert Half Technology)의 상임이사 존 리드는 "매우 탄탄한 온라인 프레즌스(Presence)와 많은 모바일 앱을 보유한 대형 기업들의 경우, 전속 직원을 채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포레스터 리서치(Forrester Research)의 선임연구원 마이클 페이스마이어는 모바일 앱 프로젝트를 위한 내부적인 IT 직원을 지명하는데 있어서 문제를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에 어느 정도의 소프트웨어 업무를 처리했었는지에 따라 다르다. 많은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모바일은 다르다고 말한다"라고 전했다.

골드는 디자인 및 프로그래머의 기술을 보유한 동시에 전체 프로젝트를 처리할 수 있는 경우가 드물다고 말했다. 그는 "실력을 고루 갖춘 인재를 찾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특정 기술 별로 고용하는 것이 좋다”라며, 이런 경우에, 독립적인 개발자 또는 에이전시 팀이 좋은 옵션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많은 기업들이 내에서 적절한 인재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나중에서야 외부 에이전시를 선택했어야 했다는 후회를 하게 된다. 페이스마이어는 "많은 직원들이 할 수 있다고 말하지만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깨닫곤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의 포레스터 보고서 '모바일 업무 전략 구축하기(Build Your Mobile Engagement Strategy)'에서, IT 의사결정자들의 17%만이 모바일 개발 기술을 가진 IT 인력 확충을 올해의 우선순위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것이 사실인 것으로 풀이된다.

에이전시와 계약할 때는 자신의 기관 규모에 적합한 기업을 선택해야 한다. 골드는 대형 기업들은 대형 컨설팅 기업을 선택하고, 중소 기업들은 이보다 작은 규모의 컨설턴트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골드는 약혼한 커플이 결혼 사진사를 선택하듯이 해당 에이전시의 기존 이력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한다. "나 같으면 '보여주세요'라고 말할 것이다. 필요에 따라 샘플을 요청하고 몇 가지를 집어 넣어 디자인이 어떻게 나올지를 확인하라"라고 그는 말했다.

마지막으로 해당 에이전시가 다른 기업에서 기존의 소프트웨어 시스템 또는 수명주기 관리 시스템에 앱을 어떻게 통합했는지 그리고 자사에 대한 계획은 어떤지를 확인하라는 조언이다. 페이스마이어는 "단발적인 서비스를 원하지는 않을 것이다. 시스템과 잘 호환되어 모든 시스템과 그 외의 주변적인 것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3. IT 프로젝트 관리자 또는 비즈니스 스폰서를 지명하라
모바일 앱 프로젝트를 관리할 에이전시 또는 사람을 선택하고 나면 IT 또는 해당 부문의 누군가를 프로젝트 스폰서로 지명한다. 예를 들어, 홍보 직원들을 위한 앱을 개발할 계획이라면 마케팅 부서의 누군가를 지명하여 앱이 목적에 부합하는지 관리하도록 한다. 또는 앱에 유지/보수 또는 IT의 사후 작업이 필요하다면, 그 과정에 참여할 IT 직원을 선택하여 실마리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