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엔비디아 "테슬라 GPU, 빅 데이터 분석 및 검색 ‘해결사’"

2013.03.21 편집부  |  CIO KR
 엔비디아 테슬라(Tesla) GPU가 선두 엔터프라이즈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업의 빅 데이터 분석과 첨단 검색에 활용되고 있다고 엔비디아가 밝혔다.

GPU는 본래 대량 데이터셋과 복잡한 알고리즘 처리에 주로 사용됐으나, 최근에는 많은 기업들이 고성능 컴퓨팅(HPC), 과학 및 엔지니어링 애플리케이션에 GPU를 활용하는 등 그 용도를 확장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기업인 샤잠(Shazam), 세일즈포스 닷컴(Salesforce.com), 코텍시카(Cortexica)는 오디오 검색, 빅 데이터 분석 및 이미지 인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엔비디아 테슬라 GPU 가속장치를 사용 중이다.

엔비디아의 수미트 굽타 테슬라 가속 컴퓨팅 비즈니스 담당 제너럴 매니저는 “GPU 가속장치는 모바일 서비스 및 소셜미디어 분석 애플리케이션과 같이 대량의 데이터 혹은 전산 처리를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에 활용 시 그 성능을 크게 개선시켜 준다”며 “해당 업체들은 날로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GPU 가속장치를 채택, 서비스 인프라를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샤잠은 양대 애플리케이션 시장인 애플 앱 스토어(Apple App Store)와 구글 플레이(Google Play) 모두에서 5위 안에 드는 음악 애플리케이션으로, GPU 가속장치를 활용해 2700만 곡의 음원 데이터베이스를 신속히 검색, 사용자가 원하는 곡을 찾아준다. 3억 명 이상의 샤잠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곡의 일부분을 따서 데이터베이스 내 음향지문(acoustic fingerprint)과 맞춰볼 수 있다.

제이슨 티투스 샤잠 엔터테인먼트 CTO는 “GPU는 엄청난 규모의 프로세싱을 처리하면서도 비용을 크게 절감해, CPU 기반 시스템 대비 달러당 두 배의 성능을 달성할 수 있게 해 준다”며 “현재 샤잠은 기존 서비스에 수백만 개의 동영상 및 외국 곡을 추가하고 있는데, 이처럼 유연한 확장을 추진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GPU 가속장치를 활용한 덕택”이라고 밝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