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하둡 클러스터 배치·관리·활용 지원 外' MS, 애저 업데이트

2013.03.20 Mikael Ricknäs  |  IDG News Service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애저에 대해 일련의 개선 조치를 단행했다. 하둡 클러스터 배치와 관리를 쉽게 하는 한편 이 클라우드 플랫폼에 보다 많은 모바일 앱을 통합한 것이 골자다.

회사의 서버 및 툴스 비즈니스 부사장 스콧 구드리에 따르면, 윈도우 애저용 신형 'HD인사이트' 서비스는 빅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배치를 단순화해줄 수 있다. 그는 이 서비스가 윈도우 애저 상에서 하둡 클러스터를 배치, 관리, 사용하기 쉽게 해준다고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밝혔다.

윈도우 애저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는 이번 프리뷰 서비스 이용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후 윈도우 애저 매니지먼트 포탈 내에 클러스트를 생성할 수 있게 된다. 구스리는 스토리지 계정도 필요하다면서 이번 프리뷰 버전에서는 그 계정이 반드시 미 동부에 존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설치 작업에는 몇 분 정도가 소요되며 사용자가 하둡 클러스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가상 머신을 설정하는 작업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맵리듀스 작업 제출 폼을 열기 위해서는 관리 콘솔에서 '작업 생성'을 클릭하면 된다. 또한 사용자가 자바스크립트와 하이브(Hive) 쿼리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랙티브 콘솔' 타일이 마련돼 있다.

특히 후자는 하이브QL이라 불리는 SQL 유사 스크립트를 통해 맵리듀스 작업을 구동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제공한다. 따라서 하이브QL은 대용량 데이터를 요약하고 쿼리하며 분석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윈도우 애저 HD인사이트 내의 하둡 배포판은 이제 호톤웍스 데이터 플랫폼 1.1에 기반하고 있다.

모바일 앱 개발자를 위한 개선 사항도 마련됐다. 퓨어 HTML5 및 코르도바(Cordove)/폰갭(PhoneGap) 앱용 기능이 추가됐으며 윈도우 폰 7.5 클라이언트가 윈도우 애저를 데이터 스토리지 및 인증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 추가됐다.

첫번째 부분은 IE 뿐 아니라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폰갭 2.3 이후 버전과 호환성을 가지는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 웹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덕분에 가능해진 것이다.

이 라이브러리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다른 네이티브 SDK들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데이터 쿼링 및 스토리지 API 지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구글, 페이스북, 트위를 통해 인증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윈도우 폰 7.5에의 지원은 포터블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는 단일 코드베이스 상에 윈도우 8 및 윈도우 폰 8 클라이언트를 통합한데 따라 이뤄졌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애저의 모바일 플랫폼 지원을 차근차근 확대하는 중이다. iOS에서 시작해 2주 전에는 안드로이드도 추가됐다. 윈도우 애저 모바일 서비스용 안드로이드 SDK는 아파치 2.0 라이선스 하에서 가트허브(GitHub )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 드롭박스 통합 기능을 제공한다. 개발자는 소스 파일을 드롭박스 하위 폴더로 복사하고 윈도우 애저 포탈에 '동기화' 버튼을 누름으로써 이를 배치할 수 있다. 구스리는 이 작업을 통해 윈도우 애저가 자동으로 필요한 소스를 생성한다고 설명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