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서버 / 운영체제 / 클라우드

IBM, 차세대 IBM 파워10 프로세서 공개

2020.08.18 편집부  |  CIO KR
IBM이 IBM 파워 CPU(중앙처리장치) 제품군의 차세대 모델인 IBM 파워(POWER) 10 프로세서를 공개했다. 엔터프라이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 특화된 이번 모델은 IBM 최초 7nm 공정 기반의 프로세서로 이전 모델인 IBM 파워9 대비 프로세서 에너지 효율, 워크로드 용량, 그리고 컨테이너 밀도 부분에서 최대 3배 가까이 향상됐다.

지난 5년간 수백 건의 IBM의 신규 특허 및 특허 출원 중인 기술을 적용해 설계된 IBM 파워10 프로세서는 IBM 최초의 상용 7nm 모델로 IBM 파워9 프로세서 대비 용량 및 프로세서 에너지 효율, 컨테이너 밀도 부분에서 최대 3배 향상됐다. 특히 IBM 연구 동맹(IBM Research Alliance)을 통한 반도체 업계 최초의 7nm 테스트 칩 시연을 포함하여, IBM은 십여 년 이상 삼성전자와 연구 개발 분야에서 협력해오고 있다. 

파워10 프로세서는 여러 데이터센터 속성에 영향을 미친다. 상면과 에너지를 사용할 때 효율성은 높이고 비용은 줄일 수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사용자들 또한 더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보안 부문에서는 투명한 메모리 암호화(Transparent Memory Encryption) 기능을 통해  엔드 투 엔드 보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전 모델 대비 4배 많은 수의 AES 암호화 엔진으로 현재 암호화 표준은 물론 양자 내성 암호(Quantum safe cryptography) 및 완전 동형 암호(Fully Homomorphic Cryptography) 등의 미래 예상되는 암호화 표준까지 지원 가능하다.

또한 최근 컨테이너 밀도 증가로 인해 새롭게 생겨난 보안 문제 해결을 위해 하드웨어 기반 컨테이너 보호 및 격리 기능을 IBM 파워10 펌웨어와 공동 최적화된 형태로 제공한다. 따라서, 한 개의 컨테이너가 공격을 받더라도, 같은 가상 머신(VM)에 있는 나머지 컨테이너들이 공격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다. 

오래 전부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능의 조합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 워크로드의 유연한 구축을 지원해온 IBM 파워 시리즈의 최신 모델인 IBM 파워10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특화된 제품으로 개발됐다. IBM은 메모리 인셉션이라는 신기술을 통해 클러스터에 속한 파워10 기반 시스템들이 서로의 메모리에 접근 및 공유를 가능하게끔 하여 멀티페타바이트급 메모리 클러스터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더 적은 수의 서버로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사용자는 IT요구사항을 달성하는데 더 적은 자원을 임차하는 것도 가능하게 된다.

최근 트랜잭션 및 분석 워크플로우에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인공지능(AI)를 내장하는 경우가 늘어남에 따라, AI 추론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의 핵심 기능으로 자리 잡았다. IBM 파워10 프로세서는 별도의 추가적인 전문 하드웨어 없이 인코어 AI 추론 기능을 강화할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행렬 연산 가속기(Matrix Match Accelerator)를 탑재하여 이전 모델과 비교하였을때 FP32, BFloat16, INT8 연산에서 각각 10배, 15배, 그리고 20배 빠른 AI 추론을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AI를 접목해 더 우수한 인사이트를 발굴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IBM 코그너티브 시스템즈 총괄 임원인 스티븐 레너드는 “'엔터프라이즈급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하드웨어와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를 모두 포함하는 강력한 온프레미스 및 오프사이트 아키텍처를 필요로 한다"라며 "우리는 IBM 파워10이라는 엔터프라이즈 하이블리드 클라우드를 위한 최상급 프로세서를 설계하였고, 고객이 IBM에 기대하는 성능과 보안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레드햇 오픈시프트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고정 플랫폼으로 만든다는 우리의 목표와 함께 IBM 파워10은 IT 인프라 레벨에서 향상된 하드웨어 기반 용량 및 컨테이너 보안 기술을 구현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2021년 하반기에 정식 출시 예정인 IBM 파워10 기반 서버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미래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